2016년 췌담도 다학제 진료를 시작으로 간암, 대장암, 유방암, 부인암, 갑상선암, 두경부암, 폐암 등 모든 진료과로 확대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 암센터가 다학제 진료 3000례를 달성하고 기념식을 가졌다.

2016년 췌담도암 파트에 처음으로 다학제 진료를 도입한 분당차병원 암센터는 현재 대장암, 부인암, 갑상선암, 두경부암, 유방암, 간암, 폐암을 비롯해 모든 암 질환에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분당차병원 다학제 진료는 한 명의 환자를 진료하는데 평균 5개 진료과 7명의 교수가 참여하며, 평균 진료 시간은 30분이고, 재발암이나 전이암 등 중증 희귀, 난치암의 치료 성공률이 높아졌다. 내과, 외과, 혈액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관련 분야의 암 전문의가 한 자리에 모여 진단부터 수술, 항암 및 방사선, 면역항암, 신약 치료 단계별로 계획을 짜고 환자맞춤형 치료를 한다.

실제 다학제 진료를 받은 환자들의 생존 기간이 향상됐을 뿐 아니라 진단 당시 수술이 불가능했던 3기, 4기의 환자들이 항암 치료 후 크기를 줄여 수술할 수 있는 경우도 많아졌다.

분당차병원은 췌담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부인암, 두경부암, 폐암, 위암, 비뇨기암, 갑상선암, 피부암, 유전암 등 모든 암 질환에 18개 진료과 전문 의료진과 다학제 전담전문 간호사가 팀을 구성해 다학제 진료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