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 건강 증진 및 보다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운영 지원 목표

지멘스 헬시니어스가 헬시니어스 전략 2025(Healthineers Strategy 2025)의 2단계였던 업그레이드의 해를 계획보다 1년 일찍 마무리하고, 2022 회계연도를 맞아 전략의 3단계인 ‘새로운 포부(New Ambition)‘를 발표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이번에 발표한 새로운 포부를 통해 인류에게 가장 위협적인 질병을 치료하고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며 의료 기술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등 의료계 전반의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멘스 헬시니어스의 전략적, 재정적, 문화적 등 다방면의 노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2018년 디지털화를 통한 의료 분야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루고 업계 리더십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및 미래에 대한 대비책으로 헬시니어스 전략 2025를 수립하고, 2017년부터 2019년까지를 핵심 산업 분야의 성장을 위한 강화의 해, 2020년부터 2022년까지를 디지털, 데이터 및 AI(인공지능) 분야의 성장을 위한 업그레이드의 해 그리고 2023년부터 2025년까지를 새로운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첨단 의료 시장을 선도하는 새로운 성장의 해로 공표한 바 있다.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새로운 포부를 통해 치사율이 높은 암과 심뇌혈관 질환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기술 향상은 물론 첨단 의료기술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전 세계 약 30억 인구에게 의료 접근성을 높여 전 세계 모든 사람이 고품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기여할 예정이다. 또한, 더 나은 환자의 경험을 위해 의료 현장의 업무 흐름을 자동화하거나 디지털화해 효율적인 의료 서비스 운영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지멘스 헬시니어스는 이러한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네 가지 우선 순위를 담은 재무 프레임워크를 공개했다. 먼저 혁신과 성장에 중점을 두고 매출의 8~9%를 연구개발에 투자하며 업계 내 혁신적인 기업으로서 주도적 입지를 다질 예정이다. 나아가 생산성 강화를 위해 수익성 증대, 업계 최고 수준의 이윤 유지, 4~5%의 총비용 생산성 확보를 목표로 했다.

또한, 전체 수익의 약 55%를 차지하는 기존 수입원을 더욱 강화하고 잉여 현금 흐름을 증대시켜 견실한 재정적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적합성과 재정 확대를 근간으로 하는 투명한 M&A 원칙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자본 할당 진행과 순이익의 50~60% 배당 원칙 유지 및 건실한 투자 등급 유지 등을 목표로 설정했다.

한편, 지난해 암 치료 부문 기업 베리언을 인수하며 설정했던 2025년까지의 총 시너지 효과 목표치는 약 4,705억원(3억5천만 유로) 이상으로 상향 조정됐다. 합병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가 약 2,017억원(1억 5천만 유로)에 달할 것으로 기대되며, 새로운 포부의 해 초기에는 절감된 비용을 재투자해 향후 전체 매출 증대 효과로 이어갈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수치화된 ESG경영 목표도 함께 발표했다. 이의 일환으로 2025년까지 소외된 국가 내에서 환자와의 접점을 25% 이상 증대할 예정이며, 밸류체인 전반의 탈탄소화를 지원하며 환경 재생에 기여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성 및 포용성을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강화하기 위해 2025년까지 여성 임원 비율을 26%까지 확대하겠다는 목표도 수립했다.

베른트 몬탁 지멘스 헬시니어스 최고 경영자는 ˝우리는2022 회계연도를 맞아 헬시니어스 전략 2025의 다음 챕터를 시작했으며, 이를 자사의 새로운 포부(New Ambition)로 명명했다“며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포부는 끊임없이 혁신과 성장을 가속화해 나가는 시간이 될 것이며, 그 핵심에는 환자 트위닝, 정밀치료, 디지털, 데이터, AI 등과 같이 지속적으로 심혈을 기울여 왔던 자사의 차별화된 역량이 자리잡고 있다. 이를 통해 인류를 위협하는 질병과 싸우며 의료 서비스 및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환하고 의료 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우리는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전 세계 모두를 위한 헬스케어의 혁신을 선도해 나갈 것이며, 이를 바로 우리의 사명으로 삼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