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숙미 의원, WHO, 美국립보건원 전문가 초청 토론회 개최

슈퍼 결핵환자가 2008년 2,330명에서 2009년 2,717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3만5,000여 명의 새로운 결핵 환자가 발생하고 2008년에는 10만명당 신환자 발생 88명, 사망 5.5명으로 OECD 가입 30개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 중이다.
 
이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손숙미 국회의원(한나라당, STOP-TB 협력위원회 위원장)은 29일 오후2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WHO건강정보국장 Christopher Dye와 미국국립보건원 결핵연구부장 Clifton E Barry 등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슈퍼(다제내성과 광범위내성)결핵의 새로운 이해 및 올바른 대처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Christopher Dye와 Clifton E Barry가 세계적인 다제내성과 광범위내성 결핵의 현황과 국제사회의 통제 노력, 다제내성과 광범위내성 결핵에 대한 진단 및 통제 연구의 발전이 특별 발표된다.
 
이어서 송선대 국제결핵연구소 이사장이 ‘슈퍼 결핵 퇴치를 위한 사회적 역할’ 을 주제로 발제한 후 박재석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서해숙 시립서북병원 흉부내과장, 박용선 순천기독결핵재활원 사무국장, 유병희 질병관리본부 에이즈․결핵관리과장이 참석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손숙미 의원은 “우리나라도 사회 전체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 슈퍼결핵 환자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결핵퇴치를 위한 STOP-TB 협력위원회가 구성돼 슈퍼 결핵의 심각성을 알리고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슈퍼 결핵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토론회에는 손숙미 국회의원, 이재선 보건복지위원장, 문영목 대한결핵협회장, 이종구 질병관리본부장 등 결핵 및 보건관련 주요인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