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건설 추진으로 국내 3000억원 세포배양배지 시장 공략

대한뉴팜이 국내 3000억원대의 세포배양배지 시장 공략에 나섰다.
 
대한뉴팜(대표 배건우, 사진 오른쪽)이 일본 CSTI사(대표 타케시 사토, 사진 왼쪽) 및 일본 라가스(Ragass)사와 바이오 의약품 연구, 개발, 생산에 필요한 세포배양배지의 국내 공급과 국내 공장 건설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세포배양배지는 동물유래 세포나 조직 배양을 위해 각종 아미노산, 성장 인자 등이 첨가되어 있는 액상 혹은 분말형태 제품을 말한다.
 
기존 배지의 경우 혈청(serum)을 사용해 배양하기 때문에 면역 거부 반응 등을 유발할 수 있으나, 일본CSTI(Cell Science & Technology Institute)사 제품은 무혈청(serum-free)이며 안정성이 입증된 성분만 사용해 임상적용이 가능하다는 강점이 있다.
 
이번 제휴를 통해 대한뉴팜은 △치료용 단백질 생산에 이용되는 ‘CHO세포용 배지’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인 ‘NK세포용 배지’ △암의 증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는 ‘LAK세포용 배지’ △유도만능줄기세포인 ‘iPS 배지’ 등 다양한 배지의 국내 공급이 가능하게 됐다.
 
특히 일본 CSTI사의 유도만능줄기세포(iPS) 배지는 2012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일본의 야마나카 신야(Yamanaka Shinya) 박사에게 공급될 만큼 기술력과 안정성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T-임파구 세포 배양용 배지의 경우 일본 면역세포 치료용 배지시장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대한뉴팜 배건우 대표는 “국내 배지공급을 원하는 바이오 사업 분야의 기업과 대학연구시설에서 품질과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호응이 클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품질, 맞춤형 맨투맨 기술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뉴팜은 같은 날 일본 라가스사와 국내 공장 건설을 위한 배지 제조 및 공정 기술이전 컨설팅 계약도 체결했다. 국내에서도 배지를 직접 생산 공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됨에 따라 기술력 향상과 가격경쟁력 확보를 함께 기대할 수 있게된 것.
 
대한뉴팜은 바이오 사업진출을 위한 1단계로 지난해 11월 한∙중∙일∙미 4개국과 공동으로 바이오 의약품 제조 공정소재인 프로틴A 의 국내 공급계약 체결을 성사 시킨 데 이어, 이번 2단계에는 세포배양배지의 국내 공급과 생산을 위한 계약까지 성사 시킴에 따라 바이오 사업의 성장기반을 확고히 했다.
 
■ 참고 용어설명
CHO세포 (Chinese hamster ovary cell)
햄스터 난소 유래의 주화세포(株化細胞)로 생물학적 의약품 개발에 필요한 치료용 단백질
생산에 주로 이용되는 세포이다.
iPS세포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
완전히 자란 체세포에 세포분화 관련 유전자를 지닌 조작된 유전자를 주입해 마치 배아줄기세포와 같이 세포 생성 초기의 만능세포 단계로 되돌아간 세포(iPS)로, '역분화줄기세포'라고도 한다. 2007년 11월 말 미국 위스콘신 메디슨 대학 제임스 톰슨 교수팀과 일본 교토대 야마나카 신야(山中伸彌) 교수팀이 각각 성인의 피부세포로 배아줄기처럼 전능성을 가진 줄기세포(iPS)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LAK세포 (lymphokine activated killer cell)
LAK cell로약기. 사람의 말초림프구 혹은 생쥐의 림프구를 림포카인의 일종인 인터류킨2(IL-2)와 같이 배양하면 종양세포상해성 세포를 유도하게 되는데 이IL-2에 의해 활성화되어 항종양활성을 발현하는 세포이다.
NK세포 (natural killer cell)
혈액 내 백혈구의 일종으로 인간 골수에서 생성되어 암세포를 직접 파괴하는 면역세포로서 우리말로는 '자연살해세포'라고 하며 특정단백질(MHC)을 가지고 있다.
 
혈청(serum)
신선한 혈액을 그대로 방치한 경우 혈구, 피브린 등은 덩어리모양으로 집합하고 투명한 용액이 분리되며 이 용액을 말한다. 혈청에는 여러 가지 성장인자가 포함되어 있어 세포배양시 첨가하여 사용한다.
T-임파구 세포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임파구에는 T세포와 B세포가 있는데, B세포는 골수에서 생성된 임파구로, 체내에 침입한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해 항체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T세포는 항체를 만들지 않는 대신 B세포에 정보를 제공하여 항체 생성에 조력자의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직접 이물(異物)을 파괴하는 면역 기능까지 한다. T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면역부전, 알레르기 증식성 면역 질환, 즉 성인 T세포 백혈병 등이 발생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