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가 건강기능식품에 불과한 품목들을 일반의약품으로 허가한 것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다.
 
식약처는 식품과 식품첨가제를 섞은 건기식에 불과한 제품을 일반의약품으로 허가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이들 제품이 국민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에 취재를 시작했다.
 
본지가 3개월에 걸쳐 취재를 하는 동안 식약처의 대답은 제약사가 제출한 자료에 근거해 허가했다는 말만 반복할 뿐 시원한 대답을 하지 않았다.
 
해당 제약사들은 식약처가 요구하는 자료를 갖춰 허가를 받았다는 말만 앵무새처럼 반복해 서로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
 
이들 제품에 대해 식약처 담당 공무원들과 제약사 직원들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취재 과정에서 개원가 전문의들은 “이같은 약들 함부로 복용하다가는 몸 망친다”고 경고했다.
 
전문의들은 식욕촉진과 체중감량 제품을 함부로 복용했을 경우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식약처 담당 공무원들은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면 그때 다시 허가를 변경하겠다”고 말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꼼짝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박근혜 정부가 식품의약품안전청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승격하고 불량식품과 대대적인 전쟁을 벌이고 있지만 담당 공무원들은 문제만 없다면 ‘무사태평’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번 취재로 공무원 조직에 ‘안일무사주의’가 팽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제약사 담당자들은 “다른 제약사도 다 하는데 왜 우리한테 그러냐”, “식약처에서 허가했는데 뭐가 문제냐”, “외국에서 특허 받았다”, “부작용 발생하면 책임지겠다”고 말하며 문제될 것이 없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제약사 스스로가 문제를 인식하고 바뀔 생각은 없는 것으로 확인돼 결국 식약처가 나서서 법적인 제제를 가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상황이다.
 
박근혜 정부는 4대악을 선포하며 ‘불량식품’을 근절하겠다고 나섰다. ‘불량식품’도 문제지만 ‘불량의약품’이 국민건강에 더 큰 위해를 끼치므로 박근혜 정부는 이같은 제품들을 확인하고 해당 제약사에 제제조치를 취하는 것이 국민에게 정책의 일관성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