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탐방] 메디노블클리닉 임한석 원장, “JW중외제약 PCL 필러 ‘엘란쎄’ 주목!”



“PCL 필러는 JW중외제약이 최근 출시한 ‘엘란쎄’가 대표적인 제품이다. 다른 필러들과 달리 초기 볼륨이 2년 이상 일정하게 유지되고, 체내에서 다양한 콜라겐을 형성해 피부 속 탄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
 
피부 노화의 대표적인 증상인 주름의 생성 원인과 해결책을 메디노블클리닉 임한석 원장(사진)에게 들어 보았다.

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피부 진피층에 탄력을 유지시키는 섬유구조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이 감소되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임 원장은 수술이 아닌 필러를 이용해 주름을 해결하는 방법과 함께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JW중외제약의 4세대 PCL 필러 ‘엘란쎄’를 주목하고 있었다.

Q. 요즘 피부과를 찾는 환자들의 주요 관심사는 무엇인가?
최근 동안 열풍이 돌면서 어리고 건강해 보이는 피부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특히 주름치료를 위해 병원을 찾고 있는 환자들이 점차 늘고 있는 추세이다. 주름치료는 주름이 생겨난 부위와 특성에 따라 치료법을 달리하는 것이 효과적인데, 양 미간과 눈가주름에는 보톡스, 입가의 팔자주름에는 주로 필러가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주름진 부위에 보톡스를 직접 주사하여 주름을 생기게 하는 근육을 선택적으로 펴주어 주름살을 개선하고,‘필러’는 말 그대로 움푹 패인 부분을 보충물로 집어넣어 메우는 원리이다. 과거 수술을 통해 주름을 개선했다면 최근에는 간편하게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해 주름을 해결하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Q. 주름의 생성 원인은 무엇인가?
주름은 노화로 인해 피부 진피 속의 콜라겐섬유/탄력섬유에 변성이 일어나고, 피부 수분이
감소하며 피부의 탄력이 떨어져 피부가 접히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주름 생성의 원인은 기본적인 골격상태, 생활 습관, 얼굴 표정, 자연적 노화, 햇빛 등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 특히 햇빛은 진피의 콜라겐섬유, 탄력섬유 등의 변성을 초래하고 피부 건조 증상을 유발시켜 피부 탄력을 관장하는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한다.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 얼굴표정, 담배, 무리한 다이어트 등도 주름 생성에 영향을 끼친다.

Q. 어떤 부위의 주름을 가장 많이 치료하나?
눈가, 팔자, 미간, 이마 주름 순으로 찾아오는 환자가 가장 많다. 또 주름과 동시에 볼 처짐 현상에 대한 문의도 많다. 사실 본인의 나이, 이미지와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주름은 굳이 시술을 권하지 않는다. 주름의 정도가 환자의 연령대에 어울리는지, 인상을 해지지 않는지를 신중히 고래해 필요 이상의 시술로 환자가 부담을 가지는 일이 없도록 신경 쓴다.

Q. 국내에 출시된 필러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각각의 특·장점은?
각 필러의 종류에 따라 성분이나 치료효과 등에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필러로는 히알루론산 필러가 있다. 히알루론산은 인체조직과 성분이 거의 비슷한 천연물질로 인체 곳곳에 존재하면서 피부에 탄력을 주는 기능을 갖고 있는 성분이다.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결합시키는 성질이 있어 물광피부 등 피부수분보충 치료로도 사용된다. 다음은 칼륨성분을 주성분으로 하는 칼슘필러가 있다. 칼슘성분은 점성과 탄성이 높은 특징이 있어 깊은 주름도 효과적인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 최근에는 오랜 지속력과 콜라겐 자체 생성을 유도하는 PCL성분의 필러가 출시돼 환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Q. 필러, 보톡스를 이용한 주름 개선 시술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보톡스나 필러를 이용한 시술시 체내 안전성과 자연스럽운 지속성이 중요하다. 최근에 출시된 PCL 성분 필러의 경우 지속성과 안전성을 개선해 자연스러움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PCL 필러는 JW중외제약이 최근 출시한 ‘엘란쎄’가 대표적인 제품으로, 피부 탄력과 재생을 담당하는 콜라겐을 자체적으로 생성하고 체내에서 가수분해 반응으로 물과 이산화탄소로 분해돼 완벽하게 분해ㆍ흡수ㆍ배출되는 것이 장점이 있다. 또, 초기 시술 후 볼륨이 서서히 줄어드는 다른 필러들과 달리, 초기 볼륨이 2년 이상 일정하게 유지되고, 체내에서 다양한 콜라겐을 형성해 피부 속 탄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

Q. 좋은 필러의 요건은 무엇인가?
좋은 필러는 우선 체내에서 안전하게 작용해야 하며 부작용이 없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미국 FDA나 유럽 CE등 안전성이 인증된 성분의 필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성형의 목적으로 필러를 사용했을 때, 지속기간이 길어야 한다. 이와 함께 필러성분 입자가 고르고 부드러워 얼굴 표정이 자연스럽게 연출되는 것이 중요하다.  

Q. 필러 시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하나?
필러가 들어간 부위를 과도하게 만지지 않는 것이 좋다. 특히 시술 후 지나친 음주, 과도한 운동, 강렬한 자외선, 지나친 사우나 등은 삼가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