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치료 공대위, ‘알코올 유해성 감소 국제세미나’ 장서 카프병원 정상화 촉구


“이윤보다 생명이다! 주류협회와 정부는 국민건강을 팔아 주류기업 이미지를 세탁하려는 ‘건강워시’(Health-Wash)를 중단하라”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카프병원 정상화와 알코올 치료 공공성 확보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가 25일 오전 9시 서울 서초구 서울팔래스호텔 앞에서 알코올 판매 마케팅을 위한 주류업계 국제회의 항의 기자회견을 하며 이 같이 말했다.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오비맥주 등으로 구성된 한국주류산업협회가 이날 ICAP와 제 5회 ‘알코올 유해성 감소를 위한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알코올치료병원을 강제로 문닫게한 주류협회가 알코올 유해성 감소를 위한 국제세미나를 열었다”며 한국주류산업협회의 모순된 행동을 지적했다.
 
이어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가 운영중인 국내유일 자의입원 알코올중독치료병원 ‘카프병원’이 주류업계의 일방적 폐쇄 압박으로 문을 닫아 치료중이던 환자들이 길거리로 내몰려 죽음에 이르렀다”며 취재진들에게 호소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기자회견을 마치자 마자 국제세미나가 열리고 있는 서울팔래스호텔로 곧장 밀고 들어갔다.
 

이에 호텔 측은 한국주류산업협회와 공동대책위원회의 물리적 충동을 우려해 전경을 배치하고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는 회의실 문을 걸어 잠궜다.
 
공동대책위원회는 문을 열라며 호텔 측과 30여분 동안 실랑이를 벌였다. 계속된 요구에 호텔 측이 오전 10시쯤 회의실 문을 열자 공동대책위원회가 물밀 듯이 들어갔다.
 

회의실 단상을 차지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주류업계가 체불하고 있는 카프재단 운영금 150억을 지급하라”고 주장했다.
 
이 운영금은 한국정부가 주류업체들의 건강증진부담금을 면세해주면서 내게 했던 부담금의 일부라는 것이다.
 
하지만 주류업계가 내야할 연 50억원 출연금은 정부의 부실한 관리 감독으로 한 해도 제대로 납입된 적이 없다.
 
 
약속을 어기고 있는 주류업체들에게 공동대책위원회는 “연구센터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의 급여가 체불되고 알코올중독치료병원이 폐쇄됐다”며, “주류업체는 국민과 약속한 미납금 150억원을 지급하라”고 촉구했다.
 
또 “복지부는 하루빨리 카프재단과 카프병원을 공공기관으로 전환해 알코올 피해자들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ICAP 단체에 대해서 “이들은 알코올과 폭력사이에는 인과관계가 없다라고 주장하며 임신중 음주에 대해서도 중등도의 음주가 해롭다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말하는 건강 파괴 민간 단체다”고 비난했다.
 
공동대책위원회는 주류업체들의 마케팅을 위한 국제회의를 반대하며 국민건강을 기만하는 공익재단 운영에서 손을 뗄 것과 정부가 나서서 더 이상 알코올 피해로 인해 고통받는 피해자들이 없도록 알코올 규제에 대한 공공정책을 내 놓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