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비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량 감소, 고인슐린혈증, 고지혈증(이상 지질혈증), 고혈압, 당불내성과 관계가 있다. 어린이 비만은 성인이 된 후 관상동맥질환 발병 가능성을 높일 뿐 아니라 어린이의 동맥경화성 혈청지질 이상과 많은 상관관계가 있다.
 
비록 의학적인 증상이 없을지라도 어린이 및 청소년의 비만은 심리적,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만 관리는 가능하면 어릴 때 시작하여 좋은 식습관과 식행동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비만은 섭취하는 칼로리가 소모량보다 많을 때 여분의 에너지가 체내에 지방 형태로 축적되는 것이다. 비만의 원인은 많이 먹어서 비만해지는 경우와 활동량이 낮아 소모하는 에너지가 적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비만 관리를 위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비만을 일으킬 만한 요인이 없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섭취하는 칼로리가 너무 많지 않은지 살펴본다.
   · 하루 3끼를 규칙적으로 알맞게 먹는다.
   ·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먹는다.
   · 식사와 간식은 정해진 시간에만 한다.
   · 과식할 기회를 줄인다(최소량의 음식만 작은 그릇에 담아 준다, 뷔페는 피한다).
   · 패스트푸드를 먹지 않도록 한다.
   · 밖에서의 군것질을 줄인다.
   · 아이가 직접 과자나 캔디류를 사먹는 것을 줄인다.
   · 고칼로리의 드레싱이나 소스를 적게 사용한다.
   · 음식을 먹자마자 식탁에서 일어난다.
   · 냉장고나 식탁 위 등 눈에 띄는 곳에 과자나 음식을 놓지 않는다.
 
둘째, 활동량을 늘리도록 한다.
 
규칙적인 운동은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중요하다. 필요량보다 많이 먹었다면 그 만큼 활동을 통해 에너지를 소모하도록 한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활동량을 늘리는 것도 좋지만 실생활 중에 움직임을 늘리면 평소 에너지 소모량을 꾸준히 늘릴 수 있다.
 
컴퓨터나 텔레비전의 시청 시간을 줄이고, 자기 전 스트레칭, 집안일을 돕도록 하거나 방청소를 스스로 하게 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활동량을 늘리도록 한다.
 
셋째, 올바른 생활태도를 갖도록 지도한다.
 
식생활을 비롯한 이 시기에 형성된 사고방식 및 태도는 일생동안 지속된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올바른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 부모와 형제들의 태도가 식사에 대한 아이들의 요구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어린이들이 제 때에 규칙적으로 즐거운 분위기에서 식사를 하고 영양적으로 우수한 간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어린이의 성장 속도와 활동, 인성은 어린이의 식생활과 영양상태에 영향을 받으므로 긍정적인 식생활 태도를 갖도록 한다. 영양불량 상태가 되거나 식사를 거르게 되면 육체적, 정신적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없게 된다.

   · 정서적 스트레스가 있거나 식사시간에 식사 외의 다른 활동을 하게 되면 음식물과 영양 섭취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 좋은 식사행동을 보일 때는 격려하고 칭찬해 주도록 한다. 그러나 좋아하는 음식을 상으로 주어서는 안 된다.

   · 만일 제 때에 식사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중간에 음식을 주지 말고 다음 식사 때나 간식 때까지 기다리게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 관계자는“혼자서 비만을 관리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현명한 방법이다”며 “건강생활실천상담실을 운영, 전문영양사를 통한 비만관련 상담을 연중 무료로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