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P’ 적격 승인...국가적 위기상황 대응 및 백신 국산화로 백신 주권 수호

SK케미칼(대표 이인석)의 백신 공장이 본격 가동 준비를 마쳤다.

▲ SK케미칼의 안동 백신공장 전경
18일 SK케미칼에 따르면 경북 안동에 구축한 백신 공장(L하우스)이 식약처로부터 ‘의약품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GMP)’ 적격 승인을 받았다.

‘GMP’는 의약품의 제조와 품질 관리 기준으로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을 생산하는 공장을 정부가 인증해 주는 제도다. 이번 L하우스의 GMP적격 승인으로 SK케미칼은 백신 생산 준비를 모두 마친 셈이다.

회사 관계자는 “제품허가 심사 중인 ‘세포배양방식’ 독감 백신을 시작으로 개발 진행 중인 백신을 모두 이 공장에서 생산 한다”며, “국내 판매는 물론 해외로 수출할 뿐 아니라 새로 발생및 유행하는 전염병에 대한 신규 백신도 개발 완료 시 즉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사노피 파스퇴르와 차세대 ‘폐렴’ 백신 공동 개발 및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며, “국제 백신 연구소와 ‘장티푸스’ 백신 공동 개발 후 개발도상국에 공급하기로 계약 맺은 상태이다”고 전해 L하우스가 백신 생산의 국제적 중심지가 될 것으로 회사 측은 보고 있다.

이인석 SK케미칼 사장은 “위기 상황을 대비한 백신 주권 확보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지난 2011년 6월 첫 삽을 떴다”며, “유관기관(식약처 ‘글로벌백신 제품화지원단’, ‘세계보건기구 사전 적격 평가’ 인증 지원협의체 등)의 지원과 경북도‧안동시의 적극적 협조로 세계 최고 수준의 백신 공장을 완성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어 “L하우스는 경북바이오단지(안동)내 부지 6만 3000㎡에 원액 및 완제 생산시설부터 제품 검증 시설(QC/QA)을 비롯한 부대시설(물류창고 등)을 모두 포함 한다”며, “아울러 차세대 제품 개발을 위한 파일럿 시설도 갖춰 백신 국산화와 수출을 주도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회사 측은 식약처의 기업 맞춤형 ‘WHO-PQ인증지원협의체’가 이번 GMP 인증을 적극 지원해 국제 조달 시장 입찰 자격인 ‘사전 적격 평가(PQ)인증’ 기반이 구축된 것으로 전했다. 이에 따라 백신의 글로벌 시장 진출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