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김승섭 교수, "건강위험 요소 노출 많은 반면, 적절한 의료서비스 못받아"

우리사회에서 성소수자의 인권 존중 및 건강 증진을 위한 사회적·제도적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고려대학교 보건정책관리학부 김승섭 교수는 ‘한국 성소수자 건강 연구: 체계적 문헌고찰’의 논문을 통해 "한국에서 대부분의 성소수자 건강 연구가 트랜스젠더의 성전환 수술이나 간성(Intersex)의 사례보고에 초점이 맞추어 있으며, 사회적·제도적 차별로 인해 성소수자가 의료 이용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이나 성소수자의 유방암, 항문암 등의 만성질환에 대한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김 교수는 "사회적 낙인과 차별로 인해 성소수자들이 음주, 흡연 등 위험 건강행동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여성 동성애자·양성애자는 유방암, 남성 동성애자·양성애자는 특정 성 행동에 따라 항문암에 걸릴 위험이 높다" 지적했다.

또 트랜스젠더는 반대의 성 호르몬을 투여함으로써 동맥의 혈전색전성 질환이나 유방암, 심장질환, 간질환 등과 같은 만성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성소수자 중 일부는 자신의 정체성으로 인해 이전에 경험했던 사회적 차별로 의료기관 방문을 꺼리게 되고, 의료기관에 방문한 경우에도 의료제공자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밝히지 못해 적절하지 않은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실정이라는 것.

특히 트랜스젠더의 경우, 현재 한국의 건강보험 제도가 성전환 관련 의료적 조치를 포함하지 않고 있어 추가적으로 작용하는 제도적 장벽도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 "한국에서 성소수자의 의료접근성에 대한 연구를 찾을 수 없었으며, 성소수자임을 밝히지 못해 필요한 정보나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거나, 성소수자임을 밝힌다고 해도 적대적인 사회 인식과 태도로 인해 의료서비스 제공을 거부당할 우려가 있는 만큼 성소수자가 의료서비스를 이용할 때 겪게 되는 제도적 장벽과 그로 인한 차별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사회적 제도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