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비임상 연구 완료와 임상1상 IND 승인 예정

 
안국약품은 인천대학교 및 바미켐과 공동 개발 중인 차세대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의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안국약품은 인천대학교 생명과학부 안순길 교수와 공동으로 지난 2010년도부터 5년간 미래창조과학부의 신약후보물질 발굴 및 최적화 사업의 일환으로 4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차세대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하기 위해 연구했다.

이번 기술이전 협약으로 안국약품이 개발 및 판매권한을 가지고 인천대학교 및 바미켐은 선급기술료, 마일스톤 및 로열티를 받게 된다.

안국약품은 인천대로부터 차세대 당뇨병 치료제 신약후보물질 기술이전을 통해 본격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연내 비임상연구(GLP)를 완료하고 임상1상 IND 승인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제약회사와의 공동개발 및 라이센싱 등을 통해 해외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안국약품에서 개발하는 차세대 당뇨병 치료제인 11β-HSD1 저해제는 기존 당뇨병 치료제들의 부작용인 심혈관계 질환, 암 발생 위험 및 체중 증가 이슈가 없는 약물로 혈당 조절뿐만 아니라 지방대사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해 DDP-4 억제제 이후의 혁신적인 당뇨병 치료제로 기대가 되는 약물로 평가되고 있다.

안국약품은 매년 10%이상의 연구개발비를 투자하고 있으며 (2014년 3분기 기준, 12.3%) 개량신약, 천연물신약과 더불어 최근 바이오의약품 및 혁신 신약 개발에 있어서도 우수한 파이프라인을 확보하여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