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관리협회 이대일 원장 암 예방 실천 및 조기검진 중요성 알리기 역점

오는 3월 21일은 국민들이 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암의 예방·치료 및 관리에 대한 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암 예방의 날이다.
 
현재 암 질환을 앓고 있는 암 환자 수는 약 36만 명, 연간 새로이 암으로 진단 받는 사람도 약 13만 명 수준이며, 그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2007년 암 사망은 전체 사망의 27.6%를 차지하며 국내 사망원인 1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궁극적인 암 발생 감소는 물론 암으로 인한 개인적 고통과 사회적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은 암 예방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암 발생 인구의 ⅓은 예방 가능하고, ⅓은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⅓의 암 환자도 적절한 치료를 하면 완화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암 예방의 날을 맞아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원장 이대일) 건강증진의원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암 예방 생활습관 실천과 조기검진만으로도 암질환의 상당 부분은 예방이 가능하다”며 “암 예방의 날을 맞아 전 국민이 암 검진에 대해 관심을 가질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암!! 오해와 진실>

◆암은 완치가 불가능하다? (X)
어떤 암이든 조기발견만 한다면 완치 가능하다. 실제로 전체 암환자의 30~50%는 암을 극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있다. 물론 3기 또는 4기의 진행성 암환자는 완치될 가능성이 희박한 편이지만, 초기 단계인 1~2기에 발견하면 위암, 자궁경부암의 완치율은 50% 이상이다. 폐암의 경우 3기일 때는 완치율이 25%, 4기일 때는 완치율이 10% 정도로 떨어진다. 그러나 4기 암이라 할지라도 림프암, 급성 백혈병, 일부 악성 육종, 고환암, 난소암 환자에서는 상대적으로 완치율이 높다.
 
◆암은 수술하면 더 번진다? (X)
대부분의 암은 수술이 가장 좋은 치료법이다. 하지만 암의 종류나 병의 진행정도에 따라 항암제나 방사선치료가 최선인 경우도 있다. 대부분 위암, 폐암, 자궁암, 간암, 대장암, 직장암 등은 일찍 발견해 수술하는 것이 완치의 지름길이라고 한다.
 
◆암은 고기를 먹으면 더 악화된다? (X)
암환자는 기름기 많은 음식, 짠 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이외의 음식은 가리지 않아도 된다.
 
◆암은 유전된다? (X)
유전적 소인을 지닌 암이 있긴 하며, 유방암, 대장암, 폐암과 림프암 일부,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 환자의 4명중 1명은 유전적 소인으로 인해 ‘숙명적으로’ 암환   자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속설은 한 가족의 구성원들은 서로 식성이 비슷하고 접촉에 의한 발암성 바이러스 감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이다.
 
<국민 암 예방수칙 10가지>
1. 담배를 피우지 말고,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2.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3. 채소와 과일을 충분하게 먹고,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하기
4.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연 예방접종 받기
5. 음식을 짜지 않게 먹고, 탄 음식을 먹지 않기
6.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7. 술은 하루 두 잔 이내로만 마시기
8.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9.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10.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다음 중 하나 이상 해당된다면, 암 검진에 더욱 신경 쓰세요.>
1. 본인, 부모, 형제, 자매 중에 현재 암에 걸리신 분이나 과거에 걸리셨던 분이 계십니까?
2. 만성 염증성 대장질환(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을 앓고 계시거나 과거에 앓으신 적이 있습니까?
3. 선종성 대장용종( 또는 폴립)이나 가족성 대장 용종증을 앓고 계시거나 과거에 앓으신 적이 있습니까?
4. 간질환이 있으신가요?
-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 C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 간경화
5. 암 검진 받으신 적이 없습니까? 또는 받아 보신 지 2년이 넘었습니까?
- 위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대장암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