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Strategic Information and Technology Roles in Life Sciences Companies 보고서, 생명과학 기업 디지털 트렌드 변화 진단

 
모바일, 클라우드, 예측 분석 솔루션 등의 디지털 혁신 솔루션이 급성장하면서 생명과학 기업들이 이에 발맞춰 다양한 치료 분야에 걸쳐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환자 치료법 개발이라는 영역에서 수많은 새로운 비즈니스의 기회를 의미하고, 이러한 환경 조성과 더불어 비용 및 운영상의 이유로 생명과학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IT 관련 지식 및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디지털 혁신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그 예로 정보 관리 책임자(CIO)가 생명과학 산업에서 기업 내의 새로운 중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IMS Institute for Healthcare Informatics가 최근 발행한 New Strategic Information and Technology Roles in Life Sciences Companies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의 유수 생명과학 기업 80% 이상이 헬스케어 분야의 정보 기술 변화를 비즈니스 성장에 적극 활용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디지털 및 혁신 관련 포지션을 신설한 바 있으며, 지난 3 년 동안에만 50% 가까이 되는 기업이 새로운 정보 관리 책임자(CIO)를 고용한 바 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생명과학 기업의 정보 활용 패턴 역시 많은 변화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의 빅데이터 시스템과 분석학 역량은 곧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향상 및 의약품 가치 증명으로 연결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선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밖에도 모바일, 웨어러블기기 및 다양한 디지털 신기술이 생명과학 기업이 고객과 소통 방법 및 신제품 출시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생명과학 기업 대부분이 조직 효율성 강화 차원에서 IT 기능 중앙집중화를 진행한 반면, 클라우드 기반의 기술을 도입한 경우는 아직은 더딘 것으로 파악됐다.

IMS Health 수석부사장이자 IMS Institute for Healthcare Informatics 연구소장 머레이 에잇켄(Murray Aitken)은 “디지털 및 기술 혁명이 일어나고 있음에도 이 기회를 십분 활용하는 생명과학 기업은 아직 15%도 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하지만 IT 기능 중앙집중화가 더욱 강화될수록 이는 분명 업계에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진단했다.

New Strategic Information and Technology Roles in Life Sciences Companies 보고서는 IMS Institute for Healthcare Informatics와 이곤젠더가 정보 및 기술 변환 점수(Information and Technology Transformation Scoring, ITTS) 프레임워크로 상위 50개 글로벌 생명과학 기업을 분석한 보고서다. ITTS는 총 5개 영역에서의 기술 변화를 추적 분석했다.

상세한 설명이 포함된 보고서 원문은 www.theimsinstitute.org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