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쑤저우 시노社와 5년간 최소 250억 원 규모의 독점공급계약 체결

 
2014년 결핵치료제 ‘크로세린 캡슐’에 이은 추가 계약

동아에스티(대표 사장 강수형)는 지난 8일 오후 중국 쑤저우 시노(대표이사 사장 타오강, Tao Kang) 본사에서, 양사의 사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제내성 결핵치료제 원료의약품 ‘테리지돈(Terizidone)’의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동아에스티는 중국 내 제품개발이 완료된 후 5년간 최소 250억 원 규모의 ‘테리지돈’을 쑤저우 시노社에 공급하게 되며, 쑤저우 시노社는 중국 내 임상을 포함한 개발 및 허가, 완제의약품의 생산과 판매를 담당하게 된다.

‘테리지돈’은 이소니아지드(Isoniazid), 리팜피신(Rifampicin) 같은 1차 결핵 치료제에 내성을 보이는 다제내성 결핵 환자들을 치료하는 약물의 원료이며, 지난해 남아프리카공화국 외 5개국에 약 71억 원이 수출됐다.

쑤저우 시노(Suzhou Sino IMP. & Exp. Co., Ltd)社는 2003년 중국 소주(蘇州, 쑤저우)에 설립돼 항생제, 결핵의약품 원료 및 완제품을 수입∙판매하는 기업이며, 동아에스티는 이번 계약에 앞서 지난 2014년에 다제내성 결핵치료제 ‘크로세린 캡슐(주성분: 싸이크로세린)’의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크로세린 캡슐’은 2014년 12월 CFDA(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의 허가를 취득했다. 현재 중국 31개 성 중 4개 성에서 입찰에 통과해 판매되고 있으며, 향후 입찰 통과가 확대될 예정이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중국은 인도에 이어 전 세계 2위의 결핵 고위험 국가로 매년 새롭게 발병하는 환자수가 100만 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이 중 다제내성 결핵환자수는 12만 명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동아에스티 강수형 사장은 “이번 계약은 결핵치료제 라인업을 추가해 중국 결핵치료제 시장에서의 입지강화와 매출액 확대를 위한 것이다”며 “동아에스티는 결핵치료제 외에도 다양한 제품군이 중국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2011년 상해의약집단과 발기부전치료제 ‘자이데나’의 독점 판매 계약, 2012년 루예제약집단과 당뇨병치료제 ‘슈가논’, 글로리아社와 항암제 ‘모노탁셀’의 라이선스 아웃 계약, 2013년 토썬社와 B형간염치료제 원료의약품 엔테카비어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중국시장 진출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