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터키 음식점에서 일하는 한 터키인이 순천향대서울병원 장원호 흉부외과 교수의 인술로 극적으로 회생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 터키인은 급성심장 질환으로 거의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살아난 것이다.

순천향대서울병원은 이 병원 장원호 교수가 지난 1월 6일 병원 응급실에서 4번의 심정지와 심폐소생술로 사투를 벌이던 40대 중반의 터키인 타르칸 씨에게 5일간의 에크모 치료를 시행해 목숨을 살렸다고 28일 밝혔다.

순천향대서울병원에 따르면 타르칸씨는 자신의 직장인 서울 이태원 소재 터키 식당으로 출근하던 중 흉통을 느껴 동료에게 연락 후 정신을 잃었다. 구급차를 통해 순천향대서울병원 응급실로 이송될 당시 타르칸씨의 모습은 매우 위중한 상태였다.

이에 응급실 의료팀이 산소주입과 혈액검사 등 필요한 검사를 진행하는 상황 속에 10분이 경과하자 타르칸 씨의 맥박이 잡히지 않았다. 심정지를 확인한 응급실 의료진은 심폐소생술을 실시했다. 숨이 돌아오는 듯 했으나 곧이어 2차 심정지가 왔고 다시 10분 만에 호흡이 돌아왔다. 3차, 4차 심정지가 잇따르면서 타르칸씨는 생사를 계속 넘나들고 있었으며, 이에 따라 응급실 상황도 긴박하게 돌아갔다.

천만다행으로 순천향대서울병원 흉부외과 장원호 교수와 심장내과 박병원 교수, 응급의학과 정혜진 교수, 전공의 등이 응급실에 상주하고 있어 즉각적인 대처가 가능해 어려운 고비를 넘길 수 있었다. 특히 장 교수는 빠른 판단력으로 타르칸 씨에게 에크모(ECMO) 치료를 시행했으며 5일간의 에크모 치료 덕분으로 그는 의식을 회복했다.

타르칸씨가 진단받은 병명은 폐동맥 색전증으로 과거 좌측 심부정맥 혈전증으로 치료받은 이력이 있으며 이번엔 우측 심부정맥 혈전증이 재발하여 폐동맥 색전증을 일으키게 된 것. 장원호 교수는 다리에 생긴 혈전을 제거하는 수술과 폐동맥 혈전을 녹이는 혈전용해제 치료를 병행했다.

장 교수는 “폐동맥 색전증으로 인한 심장정지는 사망률이 50% 이상으로 매우 높고 회복가능성이 낮다고 알려져 있다”며 “주로 다리의 심부정맥 혈전이 폐동맥으로 옮겨가 혈관을 막는 경우가 많고 호흡곤란의 증상을 동반한다”고 당시의 긴박했던 상황을 상기하며 말했다.

타르칸 씨는 응급실을 찾았을 당시를 회상하며 “함께 일하는 동료에게 병원에 가자고 전화를 한 후로 아무기억이 나지 않고 암흑 속에서 시간이 흘렀다”며 “생명을 구해준 교수님과 병원에 말할 수 없는 감사함을 전한다”고 말했다.

옛말에 ‘인명은 재천’이라고 했지만 타르칸 씨의 사례를 보면 ‘인명은 인술에 달려있다’고 해야 옳을 것 같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