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사 판관비 1조4267억원으로 7.7% 증가... 판관비 1위 화이자 2013억원

국내에 진출해 있는 주요 다국적 제약사들의 지난해 판매관리비(판관비)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한 가운데 한독테바는 매출보다 높은 판관비를 기록했다.

보건의료 분석평가 전문사이트 팜스코어는 12월말 결산 30개 다국적 제약사의 감사보고서(화이자 11월말 결산, 세르비에 9월말 결산)를 토대로 지난해 판관비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30개사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4조3526억원 대비 4.5% 증가한 4조5475억원이었다. 매출액 가운데 31.4%에 해당하는 1조4267억원을 판관비로 사용했다. 전년 1조3245억원 대비 7.7% 증가한 규모다.

매출대비 판관비율이 가장 높은 제약사는 한독테바였다. 이 회사의 지난해 매출은 105억원인데 비해 판관비는 159억원으로 판관비율은 151.7%에 달했다. 판관비 중 급여와 광고선전비의 비중이 높았으며 매출의 32.5%를 광고선전비로 사용했다.

이어 호스피라코리아(78.5%), 한국메나리니(70.6%), 글락소스미스클라인(53.5%), 한국산도스(40.8%), 한국알콘(39.9%), 한국애브비(39.2%), 한국엘러간(38.3%), 한국세르비에(37.9%), 한국오츠카제약(35.5%) 순으로 판관비율이 높았다.

판관비 규모면에서는 한국화이자제약이 2013억원으로 1위를 차지했다. 화이자는 지난해 6474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판관비율은 31.1%로 집계됐다. 판관비 가운데 503억원을 광고선전비로 지출해 30개 다국적 제약사 중 규모가 가장 컸으며 명예퇴직금으로 192억원을 지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 글락소스미스클라인(1653억원), 한국노바티스(1285억원), 한국아스트라제네카(1039억원), 바이엘코리아(993억원),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818억원), 한국얀센(736억원), 한국로슈(563억원), 한국베링거인겔하임(541억원), 한국애보트(492억원) 순이었다.

분석대상 30개 다국적 제약사 가운데 판관비가 증가한 곳은 21곳(70.0%), 감소한 곳은 9곳(30.0%)으로 조사됐다.

한편 판관비는 기업이 영업활동(판매활동)을 하는데 있어 발생되는 비용을 통틀어 말하며 급여와 임차료, 광고선전비, 접대비 등이 포함된다.

팜스코어 최성규 수석연구원은 "일부 업체는 판관비 중 광고선전비가 지나치게 높았다"며 "매출 성장세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비용은 회사경영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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