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로 잇몸이 붓고 피가 나

▲ 백영걸 유디치과 용인동백점 대표원장
30℃가 넘나드는 무더운 여름이 시작됐다. 더위가 찾아 오면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노출부위가 늘어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결심하는 사람들도 늘어난다. 그렇지만 시간이 없다는 것을 핑계로 운동보다는 한 가지 음식만을 먹거나 혹은 아예 굶는 등 극단적인 방법으로 살을 빼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이러한 방법이 지속되면 살찌는 것이 두려워 무의식적으로 음식을 피하거나 음식을 입에 넣으면 구토를 하는 섭식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 거식증과 폭식증과 같은 섭식장애는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해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실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대한민국 국민들이 병원을 찾는 원인 중 두 번째로 많은 것이 환자 1,289만명으로 잇몸질환(치은염 및 치주질환)이라고 발표했다. 전문가들은 잇몸질환의 주요한 원인으로 구토 중 넘어온 위산이 입 속 치아를 부식시켜 치아마모 현상이 생기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럼 지금부터 백영걸 유디치과 용인동백점 대표원장과 함께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구강질환과 이에 대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다이어트로 인한 스트레스, 면역력 저하로 잇몸에서 피가 나고 붓기도 해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나쁜 식습관이 형성되고, 다이어트에 대한 강박관념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침 분비량이 80%까지 줄어 구강건조증이 생긴다. 또한 체내의 면역력이 떨어져 잇몸이 헐고 염증을 유발해 잇몸이 붓기도 한다.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악화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거나 음식을 씹을 때 마다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잇몸질환의 치료법은 약물 및 레이저 치료와 치주수술, 임플란트 등이 있다. 약물치료는 잇몸과 치아 사이에 번식한 세균을 없애기 위해 양치액이나 항생제를 사용한다. 레이저 치료는 레이저를 이용해 치석을 제거하는데 시술 시간과 회복시간이 짧아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하지 않다. 잇몸질환이 잇몸뼈까지 진행돼 칫솔질과 스케일링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잇몸 속 염증을 제거하는 치주수술을 해야 한다. 염증이 심각한 잇몸질환은 주변 치아까지 영향을 끼쳐 신경치료를 포함한 임플란트 치료까지도 고려해야 한다.

살 빼기 위해 억지로 하는 구토, 치아부식 시켜…
날씬한 몸에 심하게 집착하는 경우 먹은 음식을 억지로 구토하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것이 지속될 경우, 습관적으로 구토를 하게 되고, 위산 역류로 인해 치아 부식이 발생한다. 구토 시, 눈에 보이지 않는 앞니의 뒷부분이 먼저 부식되기 때문에 초기에 그 증상을 알아내기 힘들다. 그리고 서서히 앞면까지 부식돼 치아가 짧아지기 시작한다.

치아 마모증 초기에는 불소를 이용해 치아를 강하게 만드는 치료방법과 레이저 치료를 통해 완화시킬 수 있다. 하지만 치아 마모가 계속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치아가 더 마모되지 않게 금이나 세라믹 등으로 씌워 주는 레진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마모된 부위에 레진 충전을 하면 치아의 시린 증상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치아가 계속해서 마모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고 말했다.

치아건강에 단백질이 많은 음식 좋아… 구토 후 베이킹 소다로 헹궈 주면 도움돼…
치아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사소한 생활습관을 바로잡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치아에 좋은 영양소이자 다이어트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콩, 두부, 달걀 등을 짜지 않게 조리해서 먹는 것이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다. 물은 다이어트 시 생길 수 있는 변비를 예방하고 입 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 잇몸질환 예방에도 탁월하다.

구토 후에는 치아가 약해져 있기 때문에 바로 양치를 하면 치아가 마모될 수 있다. 가볍게 물로 헹군 후, 30분 가량 지나서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잦은 구토 습관이 있다면 냉수 한 컵에 베이킹 소다를 티스푼으로 한 스푼 정도 풀어서 구토 후 헹궈 주면 치아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베이킹 소다는 강알칼리이기 때문에 입 안의 산성 환경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무설탕 껌을 씹으면 침 분비를 자극해 산이 치아를 부식시키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다. 잦은 구토 습관이 있는 경우에는 수시로 불소가 함유된 양치액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무엇보다 병원을 찾아 잦은 구토 습관을 바꾸는 것이 우선이다.

건강한 다이어트와 치아건강을 위해 식단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백영걸 대표원장은 “다이어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가까운 치과를 방문해 스케일링이나 구강검진을 미리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치아가 약하거나 잇몸질환이 있을 경우, 무리한 다이어트는 치아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