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인구 구조가 고령화의 급진전으로 인해 노인 인구 비중이 크게 늘고 있다. 노령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사회 진입은 곧바로 노인 환자의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생로병사의 인간 생애 프레임 속에서 나이가 들어 늙게 되면 병이 찾아오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인생의 숙명적 통과 의례다. 문제는 고령 환자의 증가는 더 많은 의료비 부담을 초래하게 된다는 점이다. 특히 노인들은 한두 가지 병을 달고 사는 만성질환자가 많아 부담 증가의 주인(主因)이 되고 있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와 함께 다른 한편으로 생활습관 변화 등으로 만성질환자 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다음 달부터 만성질환자를 동네의원이 주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시행을 지난 17일 발표했다.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당국의 통계에 따르면 만성질환자는 지난 2011년 1296명에서 2014년 1397명으로 연평균 2.5%씩 증가하고 있으며, 이같이 만성질환자가 늘면서 진료비 부담 또한 급증하고 있어 건강보험재정에 부담요인이 되고 있다. 실제로 건강보험이 부담하는 급여비와 환자 본인부담금을 합친 진료비는 2011년 1640억 원에서 2014년 1941억 원으로 연평균 5.8%씩 증가했다.

이에 정부는 만성질환을 적절하게 관리하고 진료비도 줄이기 위해 상급 의료기관보다 접근이 편한 동네의원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8월 17일부터 26일까지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참여 기관은 의원급 의료기관이며, 고혈압·당뇨병 재진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시범사업에서는 의사가 대면 진료시 환자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대면진료 사이에 주 1회 이상 주기적으로 혈압․혈당 정보를 관찰, 월 2회 이내로 전화 상담을 실시하게 된다.

정부는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운영을 위해 ‘(가칭)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 TF’를 구성해 시범사업의 세부기준 및 관련 S/W 등을 공동으로 마련해 나갈 예정이며, 의원급 일차의료기관이 사업주체가 되도록 하는 등 일차의료 살리기 및 의료전달체계 개편 작업과 병행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실 고혈압과 당뇨질환자들은 스스로, 자율적으로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등을 철저히 지켜나가면서 제때 약먹기와 정기검진 등을 차질 없이 진행해 가야 한다. 그러나 인간인 이상 자칫 병 관리에 방심하거나 소홀할 수 있다. 이 때 집에서 가까운 동네의원이 만성질환자들의 주치의 역할을 해준다면 건강관리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차원에서 보건당국의 만성질환 관리 사업 시행이 제대로 착근(着根)되고 확대돼 나가길 바란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