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10개 시군구에서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사업 실시

보건복지부는 만성질환의 위험요인이 있는 1천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으로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는‘모바일 헬스케어’ 시범사업을 12일부터 전국 10개 시군구의 보건소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난 5월 전국 229개 시군구의 보건소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통해 시범사업 보건소 10곳을 공모하면서 사업이 착수됐다.

복지부는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범사업 기획, 운영 및 평가를 담당하는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사업 추진위원회를 3월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사업을 관리하고 있다.

공모 결과, 44개 보건소가 참여를 신청하는 등 사업에 대한 보건 현장의 높은 관심을 보였으며, 신청한 보건소 중에서 건강증진사업 실적, 사업 계획서 등을 평가해 지난 6월 서울 중구․송파구, 대구 북구, 광주 서구, 울산 동구, 경기 용인 수지구, 강원 평창, 전북 부안, 전남 순천, 경남 김해 등 10개 보건소를 선정했다.

선정된 보건소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의사․간호사․영양사․운동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모바일 헬스케어 전담팀을 운영하게 된다.

보건소는 건강검진과 연계해 건강 상태, 이용 의사 등을 확인해 보건소별로 평균 100명, 전체 1천명의 대상자를 선정했다.

스마트폰 이용이 가능한 성인이라면 누구나 가능한데, 다른 연령층에 비해 예방적 건강관리가 필요한 30~50대 연령층이 주된 대상이다.

▲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프로세스
이용자는 보건소에서 건강상태․생활습관 등에 대한 전문 상담을 먼저 받고,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활동량계, 체성분계, 혈압계, 혈당계 등 건강관리에 필요한 스마트기기를 무료로 지급받는다.

이후, 상담을 통해 제시된 맞춤형 건강관리 계획에 따라 생활을 실천하면 모바일 앱 통해 건강수치, 건강생활 실천 여부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측정돼 보건소로 전송된다.

보건소는 이 정보를 분석해 모바일 앱을 통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미션과 월 3~4회의 건강․운동․영양․금연 등의 전문상담을 제공한다.

6개월이 지난 후 이용자는 보건소를 방문해 건강상태 및 나쁜 생활습관 변화 여부를 통해 건강위험요인 개선 여부를 확인하고 향후 건강관리계획을 제시받는다.

복지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모바일 헬스케어’의 효과적 모형을 마련한 후, 전국 보건소에서 건강증진사업으로 ‘모바일 헬스케어’가 본격 시행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