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종식 위한 연구지원 강화, 예방과 검진 확대, 데이터 표준화‧공유에 관한 협력방안 논의

 
보건복지부는 19일, 미국 바이든 부통령 주재로 미국 뉴욕시에서 개최된 한미일 3국 보건장관 회의에 정진엽 장관이 참석해 미국 보건후생부 장관, 일본 후생노동성 장관 등과 함께 암 종식을 위한 연구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한미일 3국의 보건장관 뿐만 아니라 국립보건연구원 및 국립암센터 대표 및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해 암 종식을 위한 구체적인 국제 공조 방안을 논의했다.

한미일 3국 대표들은 회의에서 ▲암 연구 지원 강화 ▲암의 예방‧검진‧진단방법 확대 ▲국가 간 데이터 표준화 및 공유 등을 논의했으며, ▲최첨단 의생명연구센터 간 통합적이고 다학제적인 국제 컨소시엄 구축 ▲암 단백질유전체학 관련 데이터 연구 및 분석결과의 투명한 공개 ▲단백질유전체학 활용을 통한 암환자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치료 개발 ▲암 발생의 다양성을 규명하기 위해 단백질유전체학 데이터 분석 시 딥러닝 알고리즘 적용 등의 협력 방안에 합의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3월 31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한미일 3국 정상회담에서 처음으로 제안됐으며, 보건복지부는 그동안 의과학계, 통계‧데이터 분야, 관련 법령 및 제도 전문가 그리고 관련 산업계 종사자까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 및 분야별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구체적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해 왔다.

보건복지부는 앞선 지난 9월 12일, ‘제3차 국가암관리종합계획’을 통해 국가암데이터센터 구축, 암환자 지리정보시스템 구축, 한국형 정밀의료 코호트(10만명) 구축, 3대 진행암(폐‧위‧대장) 환자 정밀의료 기반 항암임상시험 실시(1만명) 등을 발표한 바 있다.

앞으로 보건복지부는 이번 회의를 계기로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암센터 등 관련기관 및 전문가 자문단 등과 함께 암의 종식을 위한 한미일 협력 및 국제 공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한편, 미국은 1월 12일, 오바마 대통령이 연방정부 연설에서 ‘암정복 계획(National Cancer Moonshot Initiative)’을 발표하고, 바이든 부통령 주도로 연구개발 등에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