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개인위생 철저 당부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이종구)가 인플루엔자(유행성독감)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질병관리본부는 인플루엔자 표본감시 결과 인플루엔자의사환자가 2010년도 제39주(9.19 ~ 9.25)에 외래환자 1,000명당 4.48명으로 유행기준인 2.9명을 초과하고 있고,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제35주(8. 22 ~ 8. 28)에 첫 분리된 이후 꾸준히 분리되고 있다며 이같이 권고했다. 
 
특히 고위험군에게 백신접종을 권고하며 일반 국민들에게 기침예절 등 개인 위생 준수를 당부했다.
실제 외래환자 1,000명당 인플루엔자의사환자가 9월 초부터 증가하고 있으며, 서울, 광주, 울산, 경기지역 등에서 비교적 높게 보고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르면 지난 9월  8일 처음으로 인플루엔자 A/H1N1 2009 바이러스와 A/H3N2형 계절바이러스가 확인된 이후 최근에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A/H3N2형 분리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해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을 일으켰던 A/H1N1 2009는 계절바이러스인 A/H3N2에 비해 매우 낮게 검출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4주간 인플루엔자 및 호흡기바이러스 실험실 통합감시사업 분석결과 아데노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의 검출율(25.2%, 3.1%)이  지난 4년간 연평균 검출률(2.9%, 1.1%) 보다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검출율(1.5%)은 동일한 수준이거나 약간 증가추세다.
 
질병관리본부는 신종인플루엔자가 계절인플루엔자의 한 종류이므로 앞으로 신종플루 대신에 ‘인플루엔자’로 부르기로 했다며 인플루엔자 유사증상자에 대해서는 자택격리(의심증상 소실 후, 24시간까지)를 권고하고 고위험군의 경우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에 내원해 건강보험 하에서 투약 받도록 했다.
 
그러나 인플루엔자에 대한 검역이나 의심환자 강제 격리, 확진검사 등은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유행 초기에 당분간 학교 등에서 집단 인플루엔자 의심환자가 집단 발생하면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1~3명 환자에 대한 가검물 검사를 하되 휴교는 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환자의 경우에만 증상 소실 후 24시간까지 등교를 자제토록 했다.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 관계자는 “2010-2011절기 계절인플루엔자 예방접종 (3가백신)은 일반 병의원에서 현재 접종 중이며, 보건소의 경우는 10월 초순부터(1~2째주) 65세 이상 노인, 의료수급권자 등 우선접종대상자 약 355만 명에 대해 안전한 접종을 최우선으로 진행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기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권장대상자인 만성질환자, 50세 이상 성인 및 65세 이상 고령자, 생후 6~23개월 소아, 임신부 이외에도 24~59개월 아동, 신경-근육질환자 등 고위험군과 6개월 미만 영아를 돌보는 자, 만성질환자, 임신부 및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생활하는 자 등도 인플루엔자 감염 예방 및 고위험군 보호를 위해 예방접종이 필요한 대상자에 추가됐다. 
 
한편 예방접종권장대상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단체생활을 해 감염의 우려가 있는 학생, 직장인 등도 희망할 경우 의료기관을 통해 예방접종이 가능하다.
 
이와는 별도로 보건소에서는 인플루엔자 고위험군에 해당되지는 않는 만 19~49세 건강한 성인 중 희망자에 대해 지난 9월 1일부터 신종인플루엔자 예방접종(1가백신) 무료접종을 진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계절인플루엔자 유행이 발생할 경우 고위험군을 중심으로 중증 사례나 사망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해 백신 접종 이외에도 철저한 손씻기, 기침예절, 평소 건강 생활을 통해 면역력을 높이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또 고위험군의 경우 반드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받되 조금이라도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료기관에서 진료받을 것을 강조했다.
 
질병관리본부 전염병대응센터 양병국 센터장은 “비록 신종인플루엔자가 계절인플루엔자 수준으로 독성이 낮아지기는 했지만 지난해 대유행했던 점을 감안해 지난 1일 범정부 차원에서 부처별 대책에 대해 종합 점검회의를 통해 국민들이 불안해할 수 있는 과도한 대응은 자제하되, 각 부처별로 소관 사항에 대해서 철저한 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