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주사방식, 통증완화, 효과적 조직재건 유도

세원셀론텍(대표이사 장정호)은 바이오콜라겐을 이용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관절조직보충재 ‘카티졸’(CartiZol, 콜라겐사용조직보충재)의 제조기술이 싱가포르 특허등록을 마쳤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특허기술(‘연골조직 수복용 조성물과 제조방법 및 이의 사용방법’)은 세원셀론텍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고품질의 바이오콜라겐(RMS BioCollagen, 미국식품의약국(FDA) 등재 국제 원료의약품) 기반 조성물을 주사형태로 제조해 관절연골조직 재건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관절연골조직의 구성성분과 가장 유사한 생체적합물질인 바이오콜라겐을 외과적 절개 없이 주사침으로 관절연골손상부위에 직접 주입•보충하는 간편한 방식을 통해 통증 완화는 물론, 조직 재건을 촉진할 수 있다. 이로써 히알루론산 성분의 관절주사제(Hyaluronic Acid Filler) 등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목적으로 하는 기존 제품의 약점을 보완하고, 환자의 빠른 회복과 비용 절감, 의료진의 편의성을 도모할 수 있다.

세원셀론텍은 인구 고령화 및 관절염 환자의 증가로 관절주사제 시장(2015년 국내 845억원, 세계 1조6천억원 규모) 확대가 지속되는 가운데, 이 특허를 토대로 ‘카티졸’의 상용화(2013년 6월, MFDS 의료기기 시판허가 획득)에 성공해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서동삼 RMS본부 상무는 “바이오콜라겐을 이용한 효과적이고 인체친화적인 치료가 간편한 비수술적 방법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기술적 의의가 크다”면서, “아시아 의료시장의 허브이자, 세계 4위 규모의 의료관광국이며, 가파른 고령화 추세 속에 관절질환을 비롯한 만성질환 발병률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싱가포르 시장에서 특허권을 확보한 점도 의미 있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바이오콜라겐 기반의 관절조직보충재 ‘카티졸’은 관절강 내 간편하게 주입돼 관절 내 조직막을 강화함으로써 △관절조직을 보호하고 △관절조직의 탄력성을 증가시키며 △관절조직의 윤활작용을 보조해 관절조직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의료기기다.

이러한 ‘카티졸’의 제조기반기술(‘관절연골 보호•보강을 위한 아텔로콜라겐 정제기술’)은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획득(2016년 1월)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