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순환기내과 문건웅 교수가 집필한 「Learn ggplot2 Using Shiny App」이 통계 및 의과학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Springer)에서 출간됐다.

'Learn ggplot2 Using Shiny App'은 통계를 전공한 전문가 외에도 실무자와 연구원 및 학생들이 논문을 작성할 때, R과 ggplot2를 이용한 그래프를 보다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활용서다.

통계학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R통계프로그램은 무료 프로그램으로 유용성이 높아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지만, R을 능숙하게 다루기 위해서는 각 단계별로 코딩이 필요해 입문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문건웅 교수는 코딩없이 웹상에서 몇 번의 클릭만으로 그래프를 만들고 그 결과를 NG, PDF, PowerPoint 등의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는 앱을 개발해 무료로 공개했다.

해당 프로그램(웹 표준 HTML5 지원)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컴퓨터와 타블렛PC, 스마트폰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며, 활용서는 Springer 출판사 홈페이지(www.springer.com) 또는 아마존(www.amazon.com)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편 문건웅 교수는 앞서 '의학논문작성을 위한 R통계와 그래프'(2015 대한민국학술원 우수 도서 선정), '웹에서 클릭만으로 하는 R통계분석'을 출간한 바 있으며, 4개의 R패키지(mycor, moonBook, ztable, ggiraphExtra)를 개발해 CRAN을 통해 배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