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이나 근육 통증 해소를 위해 손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는 파스, 하지만 파스도 증상에 따라 골라 사용해야 안전하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약제팀 류지현 약사의 도움말로 안전하고 올바른 파스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타박상‧골절상 초기는 쿨파스, 만성염증‧동통은 핫파스 사용해야
파스는 용도에 따라 냉찜질용인 쿨파스와 온찜질용인 핫파스로 구분할 수 있다. 쿨파스는 ‘멘톨’이나 ‘캄파’라는 국소적인 청량감을 제공하는 성분이 함유돼 피부의 열을 식히고 혈관을 수축시켜 급성 염증 및 부종을 완화시킨다. 타박상이나 가벼운 골절상일 때 초기 냉찜질이 필요하듯 이런 경우에는 쿨파스가 효과적이다. 대부분의 뿌리는 파스는 쿨파스에 해당한다. 살리실산 메칠은 통증을 일으키는 말초 부위에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성분으로 단순한 근육통, 타박상일 경우 선택할 수 있다.

핫파스는 열 자극을 일으켜 통증 부위를 따뜻하게 한다. ‘노닐산바닐릴아미드’라는 성분이 뜨거운 자극으로 피부 모공이 열리게 해 주성분인 소염진통제를 피부로 침투시켜 만성 염증이나 동통에 효과적이다. ‘캅사이신’ 또한 열 자극을 통해 국소진통에 효과적인 핫파스 성분이다. 만일 타박상 초기(48시간 이내)에 핫파스를 사용한다면 오히려 손상 부위의 모세혈관이 확장돼 부종과 출혈이 악화될 수 있다. 때문에 초기에는 냉찜질이나 쿨파스를 사용하고 부기와 염증이 가라앉은 후 핫파스를 사용한다. 또한 쿨파스와 핫파스의 효과를 일정 시간 간격마다 번갈아가며 나타내도록 한 제품도 있다.

이처럼 파스는 효능 차이에 따라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 파스의 무분별한 사용을 피하려면 파스를 구입할 때 약사의 설명과 조언을 듣는 것이 필요하다.

붙이는 파스는 제거 후 2시간 후 재부착
바르는 파스인 액상형 제제는 약물을 바른 후 잘 스며들도록 마사지한다. 뿌리는 에어로솔제는 잘 흔든 후 적당량을 20㎝ 거리에서 분사하며 동일 부위에 3초 이상 뿌리지 않는다. 흡입 시 어지러움이나 구역, 기도 자극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사용을 조심하고 환기가 필요하다. 고압가스를 사용한 제형이므로 화염을 향해 뿌리거나 불을 사용하고 있는 실내에서 대량으로 뿌려서는 안 된다.

피부에 붙이는 형태의 파스는 파스 종류마다 적합한 사용시간을 확인하고 사용한다(케펜텍 24시간, 트라스트 48시간). 제거할 때에는 표피가 함께 떨어지지 않도록 한 손으로 파스를 잡고 다른 손으로 파스 가까이의 피부를 눌러주면서 천천히 떼어낸다. 강하게 부착돼 떨어지지 않는 경우 미온수에 적당히 불려 떼어낸다. 재부착할 때에는 다른 부위에 붙이거나 환부를 깨끗이 하고 건조시켜 최소 2시간 후 부착한다.

천식환자‧유소아‧임부 등은 사용하지 말아야
파스를 붙인 부위에는 발진, 발적,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 피부에 상처가 난 부위나 눈 및 점막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가 함유된 파스의 경우 광과민성으로 인한 피부 이상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부착 부위를 옷, 모자로 가리거나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한다.

천식 환자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사용한다. 천식 발작의 초기 증상인 두드러기, 숨을 쌕쌕거림,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면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한다.

다른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 복용과 함께 사용하면 효과 및 부작용이 강화될 수 있다.

또한 미숙아, 신생아, 영아, 유아 및 소아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돼 있지 않다. 12세 이하의 소아에게는 신중히 투여하며 피록시캄(트라스트), 케토프로펜(케토톱), 디클로페낙 파스 제품의 경우 14세 이하의 소아는 사용하지 않는다. 임신기간이 6개월 이상인 임부와 수유중인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