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식후 불편감을 느끼는 소화장애는 누구에게나 일어난다. 그러나 이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때
여러 이상들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과연 소화장애는 어떤 이유로 생기는 것일까? 소화장애의 다양한 장기 기능 이상에 대해 알아보자.

대개 기능성소화불량이지만 다양한 원인 있어
소화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영양소로 사용될 수 있도록 체내에서 분해돼 혈액 내로 흡수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하며 음식물 덩어리가 소화 효소가 접근할 수 있는 작은 조각으로, 물리적으로 부서지는 ‘기계적 소화’와 이렇게 생성된 작은 조각들이 효소에 의해 신체가 사용할 수 있는 작은 분자로 분해되는 ‘화학적 소화’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소화 과정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를 ‘소화불량’이라 하는데 복부팽만, 가슴쓰림, 상복부·명치부 통증 혹은 불편감, 트림, 메스꺼움 등 매우 다양한 소화불량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상에서 매우 흔히 관찰된다.

위-식도 역류질환은 식도로 역류된 위의 내용물로 인해 불편한 증상이나 합병증이 유발되는 상태다. 이 중 역류로 인해 식도에 궤양이나 미란 등의 형태학적 변화가 일어난 상태를 역류성 식도염 혹은 미란성 식도염으로 분류한다.

바이러스성 간염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돼 간 조직에 염증이 생기고, 신체 전반에 걸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피로감, 졸음 및 식욕부진과 같은 비특이적인 전신 증상과 함께, 짙은 갈색 소변과 공막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과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과 같은 간염의 특징적인 증상을 보인다.

담석증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돼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인 담석이 담낭 경부·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키는 것이다.

급성췌장염은 담석·음주·대사장애·약물·복부 손상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췌장선세포(이자의 외분비 세포)의 손상이 발생하고, 광범위한 간질성 부종, 출혈 등을 유발하는 췌장의 급성염증성질환이다.

삶의 질 떨어뜨리는 기능성소화불량
질병 또는 질환이란 건강하지 못한 상태 혹은 신체 부위들의 정상적인 기능에 있어 장애를 초래하는 상태를 의미하며, 다양한 종류의 암이나 궤양, 염증, 혹은 뇌졸중 등과 같이 각종 검사들을 통해 분명한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기질적 질환과 다양한 검사들을 통해서도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기능성 질환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능성 질환들 가운데 ‘기능성위장관질환’은 오심, 구토, 복통, 소화불량 등 각종 위장관 증상들이 뚜렷한 기질적 원인 없이 나타나는 질환이라 할 수 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 건강증진의원 박정범 원장은 “우리나라는 위암의 유병률이 높고,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 비용이 저렴하므로 우선적으로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며 “40세 이상에서 2년마다 시행하는 국가암검진에도 상부위장관내시경 검사가 포함돼 있으므로 빠지지 말고 받을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