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판독 소견 전산화 통한 신속한 업무 처리로 의료 업무효율 상승 효과 기대

▲ (왼쪽부터)파티마병원 이권영 경영전략실장, 셀바스AI 박현철 차장, 셀바스AI 이지은 수석, 셀바스AI 김경남 대표, 파티마병원 박진미 병원장, 파티마병원 이정안 의무원장, 파티마병원 신지열 영상의학과주임과장, 파티마병원 이상임 행정부원장, 파티마병원 김춘수 전산정보팀장
인공지능 전문기업 셀바스 AI가 대구파티마병원과 인공지능 의료녹취 솔루션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대구파티마병원 내 영상의학과 의료진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업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체결됐다. 셀바스 AI는 대구파티마병원 의사들의 발화 데이터 및 의학용어를 수집해 음성인식 엔진 고도화 작업으로 특화된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학습 기반의 음성인식 엔진을 탑재한 셀비 메디보이스는 사용자의 발화 특성 및 분과별 주로 사용하는 의학용어에 대한 특화 학습을 통해 인식 성능을 최대화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와 영어를 혼용할 수 밖에 없는 국내 의료 환경에 최적화된 자동 변환 기술을 지원, 의료용 영어단어를 한국어로 발성 시에도 90% 이상 정확한 영문 표기로 변환해 준다.

영상의학과에서 자료를 판독 후 소견을 녹음하면 기록사가 음원을 듣고 일일이 타이핑해 입력하는 기존 방식은 많은 시간과 인력이 필요한 반면, 셀비 메디보이스는 판독 소견을 실시간 자동 전산화함으로써 3배 빠른 업무 처리가 가능하고, 의료진들의 의무 기록 작성에 대한 부담감도 줄어든다. 그만큼 의료진이 환자에게 신속하게 소견을 전달할 수 있어, 진료 대기시간이 단축되고 자연스럽게 의료 서비스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셀바스 AI 김경남 대표는 “의료진과 환자 모두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의료녹취 솔루션에 대한 의료계의 관심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셀비 메디보이스가 더욱 많은 의료기관의 업무 효율성 및 의료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파티마병원 박진미 병원장은 “셀비 메디보이스 도입은 의료계 4차 산업혁명에 진입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더 신속하고 우수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