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암 정복을 위해 정밀의료(precision medicine)에 치중하기로 했다. 정밀의료란 개인의 진료정보, 유전정보, 생활습관 정보 등 건강 관련 데이터를 통합·분석하여,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은 낮춘 최적의 개인맞춤 의료형태이다. 암 치료를 위해서는 종양제거 수술을 비롯해서 방사선치료, 약물치료, 면역항암제, 유전자치료, 줄기세포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동원되지만 개인에게 적합하지 않다면 효과성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점을 극복하기 위해 개인맞춤형 정밀의료가 요구된다고 하겠다. 정부는 정밀의료 기술개발에 국가적 연구역량을 결집하고, 전략적·종합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맞춤치료 등 미래의 정밀의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정밀의료를 통해 개인맞춤 의료를 실현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앞으로 5년간에 걸쳐서 국비 631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수행해 나갈 ‘암 정밀 진단치료법 개발 사업단’은  난치암 환자 유전변이에 맞춘 표적치료제 개발(국비 430억) , 그리고  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 정밀의료 병원정보시스템 개발(국비 201억) 등을 추진한다. 사업단은 난치암 환자 1만명의 유전정보를 분석하여, 그중 표적치료제 적용이 가능한 약 2,000명에게 개인맞춤 치료를 적용하고, 3건의 표적치료제 개발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매년 약 8만명의 암환자가 적절한 치료법을 찾지 못해 사망하고 있으며, 암종별 표적치료제 개발이 성공할 경우 최소 15%, 최대 40%의 환자가 생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발생률이 높고, 생존율이 낮으며, 전이발생율이 높은 폐암, 위암, 대장암의 경우, 연간 5,000명~1만 3,000명이 유전변이를 표적으로 한 치료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정밀의료 사업에서는 새로 개발되는 항암제뿐 아니라 이미 허가된 표적치료제의 적용 질환 확대 등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여, 신약에 대한 우리나라 암환자의 접근성을 최대한 향상시키고자 한다고 정부는 밝혔다. 아무쪼록 개인맞춤 진료서비스를 통해 가능한 많은 암 환자들이 암의 굴레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을 회복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이 사업이 좋은 결실을 맺어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