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아스트라제네카 린파자, 대표 임상 ’Study 19’ 분석 결과 BRCA 환자군 대상 위약군 대비 무진행 생존기간(PFS) 6.9개월 개선

 
 
“린파자는 Study 19 임상 연구를 통해 난소암 재발 환자에서 무진행 생존기간 연장에 대한 혜택이 검증됐다”

“Study 19 임상 결과, 위약군 대비 린파자 환자군의 무진행 생존기간이 3.6개월 연장됐다. 또한 린파자 치료군 중에서도 BR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군에서의 무진행 생존기간은 11.2개월로 위약군의 4.3개월에 비해 2.6배 높은 무진행 생존율을 나타내는 등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난소암 표적항암제 ‘린파자’의 보험급여 승인을 알리는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울산의대 서울아산병원 산부인과 김용만 교수는 이와 같이 말했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대표이사 리즈 채트윈)는 11일, BRCA 유전자라는 바이오마커를 진단에 활용한 난소암 표적항암제 ‘린파자(성분명 올라파립)’의 보험급여 승인을 알리는 기자간담회를 플라자호텔에서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린파자 보험급여 승인의 의의와 주요 임상결과 등이 설명됐다.

린파자는 식약처로부터 2차 이상의 백금기반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백금민감성 재발성 BRCA 유전자 변이 고도 장액성 난소암(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포함) 성인 환자의 단독 유지요법으로 적응증을 획득한 난소암 표적치료제이다.

린파자의 대표 임상 연구 ‘Study 19’는 위약군 대비 린파자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제2상 임상시험으로, 2번 이상의 백금 요법 후에 완전 또는 부분 반응을 보인 265 명의 환자가 이 연구에 참가했으며, 결과는2013년 미국임상종양협회(ASCO)에 소개됐다.

김용만 교수는 “국내에서 난소암의 5년 생존율은 64.1%로 여성암 중 가장 낮으며, 항암 치료 후에도 1년 혹은 2년 후 75% 이상이 재발하며, 린파자의 출시에도 불구하고 보험급여가 되지 않아 그동안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매우 큰 상황이었다”며 “이번 보험급여 승인을 통해 최초의 표적항암제인 린파자가 환자들의 치료 및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 의학부 오선민 이사는 “BRCA 유전자 변이가 있는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난소암이 발병할 위험이 최대 40배 높다. 이러한 변이 유전자를 표적해 난소암을 치료하는 린파자가 국내에서 보험급여를 승인받게 돼 매우 기쁘다”며 “이번 린파자의 보험급여 승인을 계기로 더 많은 국내 환자들이 신체적, 정서적 기능 및 삶의 질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린파자는 현재 미국, 영국, 오스트리아, 네델란드를 포함한 유럽 국가의 허가기관으로부터 BRCA 유전자 변이 동반 백금 민감성 재발형 난소암 유지 치료제로 허가 획득 후 판매 중이며, Study19 임상을 시작으로 SOLO-2(난소암 대상) 및 OlympiAD (germline BRCA1 또는 BRCA2 변이 전이성유방암 대상) 3상임상이 진행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