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체중 증가, 어느 정도가 좋을까

다음달 아이를 출산하는 이은아(32)씨는 급격히 불어난 체중에 고민이 많다. 첫 아이 때 무조건 잘 먹어야 한다는 어른들의 말씀에 무절제하게 과식을 하다 보니 어느새 20kg 넘게 체중이 불어난 것이다.
 
임신 중 급격한 체중 증가는 출산 후 산모의 비만 유발은 물론 태아가 자라면서 비만이 될 가능성을 야기시킨다. 또 임신 기간 중 비만은 임신 중독성, 제왕절개 분만 위험을 높이고 다른 건강상의 문제들을 발생시킬 수 있다.
 
가톨릭대학교 성바오로병원 산부인과 권지영 교수는 “병원을 찾는 많은 임신부들은 평균 10kg이상 찌는 것을 매우 두려워한다”며 “임신 중 체중 증가를 지나치게 걱정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상태에 맞는 체중 증가를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임신 전보다 340~450kcal 더 필요

임신 중 체중은 태아의 성장뿐 아니라 체내 대사 변화의 중요한 지표가 된다. 태아의 무게는 임신부 평균 체중 증가의 4분의 1보다 적은 수치를 차지할 뿐 체중 증가의 대부분은 혈액과 영양소를 태아에게 공급하는데 필요한 체액이 차지한다.
 
이런 변화들은 모두 태아에게 영양소를 전달하고 성장에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으로 임신부의 증가된 체중은 과잉이 아니라 태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기반이 된다. 따라서 임신 기간에는 적절한 체중 증가를 위해 알맞게 먹고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 해야 한다.
 
임신을 하면 먹고 싶은 것도 많아지고 실제 섭취량도 늘어나는데, 임신 동안 필요한 일일 에너지는 일반 여성에 비해 임신 중기에는 340kg, 임신 후기에는 450kcal 정도다.
 
임신부는 태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생선, 살코기, 콩제품, 달걀과 같은 단백질 식품을 하루 1회 이상 섭취하고,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섭취해야 한다. 또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먹어줘야 한다.
 
◆임신 전보다 평균 14kg 증가 권장

임신 기간 동안 적정한 체중 증가는 임신 전 체중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임신 전 체질량지수(BMI)가 20~26인 정상체중의 여성은 임신 기간 동안 평균 14kg의 체중 증가가 필요하다.
 
또 임신 전 BMI 19.8이하인 저체중 여성들은 평균 16~18kg의 체중 증가, BMI 26~29로 과체중인 여성은 평균 9~10kg의 체중 증가가 필요하다.
 
권지영 교수는 “체중이 너무 많이 늘어나면 임신성 당뇨, 임신성 고혈압 등이 나타나 날 우려가 크고 과체중아를 낳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체중이 너무 적게 늘어나면 임신성 빈혈이나 탈수가 올 수 있고 저체중아를 낳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조언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균형 잡힌 식생활과 영양분 공급으로 체중을 조절해야 하며, 무리한 다이어트나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다.
 
적절한 체중 조절에 실패해 몸무게가 너무 적게 증가하거나 너무 크게 증가한다면 전문의와 상의할 필요가 있다.
 
또 임신 기간 동안 체중이 많이 늘어난 산모들은 체중을 빨리 조절하기 위해 출산 후 자궁 및 신체장기들이 미처 회복되기도 전에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시기에 무리하게 시도하는 다이어트는 산후풍, 산후 탈모 등과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산후 6주의 충분한 휴식 후, 2차 산후 조리 기간인 7주부터 체계적인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BMI (Body Mass Index)란 카우프지수, 체적지수라고도 하며, 비교적 정확하게 체지방의 정도를 반영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이용되는 비만지표다. 체중 (kg)÷키²(㎡)으로 계산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