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주문화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발표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16일 오후 2시 광화문 교보빌딩 23층 컨벤션홀에서 「2017년 음주폐해 예방의 달」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기념식에서는 미디어 속 지나친 음주장면에 대한 사회적 이슈를 환기시키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절주문화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이 제안된다. 최근 드라마를 비롯한 각종 연예·오락 프로그램에서 이른바 ‘혼술’, ‘우정주’ 등 음주문화를 미화하고 조장할 수 있는 음주장면이 지속적으로 방영되는 실정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지원으로 지난 9월부터 미디어 제작자, 방송심의기관, 시민단체, 언론, 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민간협의체가 구성됐다.

협의체에서는 미디어의 과도한 음주장면 묘사로 인한 폐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해 왔고, 그 결과 ‘절주문화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게 됐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절주사업에 기여한 10개 단체와 유공자 13명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고, 공모전 시상 외에도 대학 캠퍼스는 물론, 지역사회 내 절주문화 확산에 앞장선 우수 대학생 절주서포터즈 17개 팀을 선정해 상장과 함께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음주문화와 미디어 : TV 속 한 잔의 책임감’이라는 주제로 미디어 속 음주장면 및 주류광고 마케팅의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는 학술대회를 17일 삼성동 스카이뷰 섬유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는 알코올 관련 주요 학회인 알코올과 건강행동학회, 중독포럼, 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등 관계자들이 참여한다.

드라마나 예능프로그램 등 우리에게 익숙한 미디어 속 음주장면이 청소년을 비롯해 우리사회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폐해와 주류광고 마케팅의 실태를 살펴보고, 향후 음주폐해 감소를 위해 미디어가 나아갈 방향과 민관 협력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지방자치단체와도 연계해 연말연시 급증하는 음주관련 사건·사고를 방지하고, 지역사회 내 절주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릴레이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1일에는 강원도 평창종합운동장에서 ‘평창 동계올림픽이 음주사고 없는 올림픽으로 치러지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첫 대규모 음주폐해 예방 캠페인을 500여명의 지역 주민과 함께 진행했다.

앞으로 11월 한 달간 강원, 경남, 서울, 대전, 제주 등 전국 5개 지역에서 음주에 지나치게 관대한 문화와 인식 개선을 위해 다양한 전시와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