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남성도 골다공증 위험 벗어날 수 없다

골다공증은 자각 증세가 없어 방치하기 쉬워 골밀도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때는 아무런 증상이 없다가도 골량이 심각하게 줄어들었을 때는 작은 충격으로도 심각한 골절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골다공증은 주로 중장년층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는데 50세 이상 여성환자 10명 중 3명은 평생 한 번 이상 골다공증성 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남성이라고 골다공증에서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2015년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환자의 증가 추이를 예측한 결과, 2025년까지 고관절 골절 환자 증가율은 남성 181%, 여성 170%로 나타났다.

중년 남성도 골다공증 위험 벗어날 수 없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골다공증 환자 분석 결과에 따르면, 골다공증은 고관절(엉덩이 뼈)이 골절된 남성 5명 중 1명은 1년 이내 사망할 정도로 치명적이다. 특히 70세 이후 남성에게 대퇴(넓적다리)골절이 발생할 경우 1년 내 사망할 확률은 54%에 이른다.

중년 남성의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주원인은 음주와 흡연이다. 음주로 인해 알코올이 체내로 흡수되면 간에서 비타민D 합성을 방해해 소변을 통한 칼슘 배출을 촉진하고 골밀도 감소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또 담배의 니코틴 성분은 칼슘과 비타민D 대사에 영향을 미치며, 이 때문에 뼈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골다공증의 발생을 촉진한다.

중년 남성의 갱년기 증후군도 골다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 분비량과 테스토스테론으로부터 전환되는 에스트로겐 분비량이 함께 감소하면서 골 소실을 유발하는 사이토카인 분비가 억제되지 않아 골다공증이 발생한다. 이 밖에도 운동을 위해 스테로이드제를 장기 복용하거나 전립선암을 앓았던 병력이 있는 경우 특히 골다공증에 노출되기 쉽다.

골다공증성 고관절 골절은 인공관절수술로 치료해야
골밀도가 낮은 골다공증성 고관절 골절을 당한 환자는 인공관절수술이 불가피하다. 대부분의 65세 이상의 노인들이 낙상으로 인해 다치는 유형은 대퇴경부골절이다. 이 때 부러진 고관절을 인공관절로 대체하는 고관절 인공관절수술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골절된 고관절의 대퇴부분만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인공관절 반치환술로 불유합이나 무혈성괴사 등의 합병증 발생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웰튼병원 송상호 병원장은 “골다공증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자칫 별것 아닌 문제로 치부하기 쉽다”며, “조깅이나 걷기같은 체중 부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고, 이미 골다공증을 앓고 있는 환자라면 넘어졌을 때 골절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뼈를 보호할 수 있는 근육을 키우는 운동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남성도 평소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다. 과도한 음주를 피하고 흡연을 중단하는 등 생활습관 개선과 적절한 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 스트레칭, 제자리에서 뛰기 등과 같은 운동을 통해 골량을 유지해야 한다. 또 균형 잡힌 식단으로 짠 음식을 피하고 염분과 함께 칼슘이 소실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1주일에 2회씩은 약 15분 정도 햇볕을 쬐어 뼈에 필요한 비타민 D를 충분히 합성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