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비뇨기과학회 대한비뇨기종양학회, 국민건강보험공단 10년 데이터 분석

▲ 한 눈에 보는 전립선암 발생 현황

대한비뇨기과학회대한비뇨기종양학회가 ‘2017 한국인 전립선암 발생 현황(2017 KOREAN PROSTATE CANCER FACT SHEET)’을 발표했다. 이 자료는 2006년부터 2015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등록되어 있는 20세 이상 성인 남성 전수의 연령소득동반질환별 전립선암 발생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50대 남성에서 전립선암 증가율이 타 연령에 비해 높고,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등의 만성질환이나 복부비만이 있는 남성에서 전립선암 발생률 이 높아 학회는 이들을 전립선암 3대 고위험군으로 꼽고 주의를 당부했다.

△ 50대 이상 남성 전립선암 ‘주의보’
전립선암 발생의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는 ‘나이’로, 우리나라는 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향후 전립선암 발생 및 유병률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전립선암은 40세 이하의 남성에서는 드물다가 50세 이상에서 발생하기 시작해 60세 이후 급격히 늘어난다. 이번 분석에 따르면, 10년 전 대비 50대는 55%, 60대는 37%, 70대는 24%, 80대는 14%가 증가해 50대 남성의 전립선암 증가폭이 도드라졌다. 다른 연령대 대비 50대에서 전립선암 증가폭이 큰 이유는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지만, 조기 발견을 위해 50대의 전립선암 정기검진이 더욱 강화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 2006년-2015년 전립선암 연령별 조발생률 증가폭

△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환자 전립선암 발병률 더 높아 ‘경계’
겨울철은 낮은 기온으로 인한 혈관 수축으로 고혈압 환자가 더욱 경계해야 하는 계절인데, 고혈압이 있는 남성은 전립선암 예방과 조기검진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동반질환과 전립선암 발생률을 분석한 결과, 고혈압 환자는 그렇지 않은 남성에 비해 전립선암 발생률이 1.45배 더 높았다. 고혈압이 있는 남성은 전립선암 발생 확률도 높기 때문에 정기적인 선별 검사를 통해 전립선암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이 외에도 당뇨병 환자는 1.29배, 이상지질혈증 환자 는 1.4배 더 전립선암 발생률이 높았다. 현재까지 만성질환과 전립선암 발생간의 상관관계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특정 만성질환을 가진 국내 환자에서 전립선암 발생이 더 많다는 것은 이들 환자에서 전립선암에 대해 각별히 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 동반질환별 전립선암 발생률

△ 복부비만 남성에서 전립선암 발생 더 많아 ‘주의’
특별한 질환이 없어도 복부비만 남성이라면 전립선암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비만 여부에 따른 전립선암 발생 여부를 살펴본 바에 따르면 복부 둘레 90cm 이상의 복부 비만 남성의 전립선암 발생률이 1.32배 더 높았다.

조진선 대한비뇨기종양학회 회장(한림대 성심병원 비뇨기과 교수)은 “연령, 동반질환 등의 고위험 요소가 있는 이들에게는 조기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이 전립선암에 대한 가장 중요한 대비책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전립선을 둘러싼 지방이 암의 성장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연구 보고 등이 있는 만큼, 전립선암 예방을 위해서는 비만 예방 및 적정 건강 체중 유지를 위한 식생활 개선도 병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 복부 남성과 정상 체중 남성의 전립선암 발생률

홍성후 대한비뇨기종양학회 홍보이사(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비뇨기과 교수)는 “전립선암은 조기검진을 통해 완치 가능한 질환으로, 전립선 내에 국한된 전립선암의 경우 생존율이 100%에 달하지만 전립선을 벗어난 진행암인 경우 5년 생존율이 약 42.1%로 크게 떨어진다 .”며 “한국 전립선암 발생 현황 조사를 통해 전립선암 예방 및 치료관리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대한비뇨기종양학회 블루리본캠페인 ‘전립선암 5대 예방수칙’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