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제약(대표이사 이양구)이 광섬유 일관 제조업체인 대한광통신(대표이사 오치환)과 광학 치료용으로 개발된 측면발광형(Cylindrical) 광섬유 프로브(Fiber Optic Probe, FOP)의 개발 및 상용화를 위한 업무 제휴 협약을 맺고, 해당 제품의 국내 상호 간 독점판매 및 독점공급 계약을 22일 체결했다.

동성제약과 대한광통신은 다년간 기술 협력을 통해 광역학치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술용 광섬유 프로브의 연구 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동성제약은 이번 계약을 통해 광섬유 프로브의 초도물량을 대한광통신으로부터 공급받아 독점판매 및 독점공급을 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대한광통신에서 개발된 광섬유 프로브는 광학 치료 분야 중 하나인 광역학치료(PDT: Photo-Dynamic Therapy)의 시술용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첨단에서 빛을 내는 광섬유를 인체 내부 장기에 직접 삽입해 암세포만 표적 치료하는 광역학치료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한 췌장암, 담도암 등 고형암을 비롯해 향후 각종 암에 적용할 수 있으며 반복치료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동성제약 관계자는 “광섬유 프로브를 이용한 광역학치료는 기존의 암치료법인 항암요법, 수술 및 방사선 치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암세포 주위의 정상 세포까지 파괴되는 단점을 극복하고 부작용을 최소화시킴으로써,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함께 항암 치료의 치료율을 높이는데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치료법”이라며 “이번 대한광통신에서 상용화시킨 광섬유 프로브(제허 17-516호)의 독점 판매 및 독점 공급 계약을 통해 지금까지 전량 수입에 의존해 오던 광역학치료용 프로브 제품에 대한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국내 광섬유 프로브의 해외 시장 진출도 가능하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