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상당노인복지관 방문, 충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권역외상센터의 연휴 비상진료계획 점검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12일 청주상당노인복지관과 충북대학교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및 권역외상센터를 방문하고 설 연휴 대비 현장 상황을 점검했다.

박 장관은 먼저 청주상당노인복지관을 방문해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명절에 복지관을 방문하는 어르신들에게 드릴 선물 등을 전통시장에서 구입 후 전달했다.

박 장관은 노인 돌봄 현장 종사자와의 간담회에서 최저임금 인상취지 및 후속조치 등을 안내하는 한편, 현장 종사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설 연휴 홀로 계시는 어르신의 안전을 위한 「설 연휴 독거노인 보호대책」 이행에 만전을 당부했다.

이어 박 장관은 충북권역응급의료센터 및 권역외상센터로 지정 운영 중인 충북대학교병원을 방문해 설 연휴 기간 비상진료 운영계획을 보고받고 응급의료센터와 외상센터 내부를 둘러봤다.

응급실 출입 전 환자분류소에서 감염병 의심환자 선별 및 응급실 출입제한 조치가 현장에서 제대로 정착되고 있는지 확인한 이후, 진료과별 당직근무체계 및 현장의료지원체계, 다수 환자의 방문을 대비한 예비병상 확보 등을 점검하고 응급의료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박 장관은 “명절 때마다 동네에 문을 여는 의료기관 수가 적어 응급실로 환자가 몰리는 경향이 있는데, 설 연휴에도 평소와 같이 응급환자가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설 연휴에 의료이용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대형병원 응급실 과밀화를 예방하기 위해 동내에 문을 여는 병‧의원과 약국 정보를 13일부터 국민들에게 제공한다. 해당 정보는 응급의료포털 홈페이지(www.e-gen.or.kr),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응급의료정보제공 앱(App)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