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이후 국내 화장품 기술 수준의 성장세 파악과 미래 전략방향 설정을 위한 정보 도출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단장 박장서, 이하 사업단)은 2018년 한국 화장품의 기술 수준 조사를 실시한다.

그동안 정부지원과 산업계의 노력을 기반으로 국내 화장품 기술 수준은 꾸준히 성장해 왔다. 사업단이 2014년 실시한 화장품 기술 수준 조사에서 우리나라의 화장품 기술 수준이 선진국 대비 80.1%, 기술격차는 4.8년으로 2007년의 67.4%, 5.2년에 비해 상당히 발전한 사실을 확인한 바 있다.

산업적으로는 그동안의 무역적자 상태를 벗어나 2014년을 기점으로 무역흑자 산업으로 발돋움했다. 2017년에는 수출 49억5천만달러를 넘어 2013년의 12억3천만 달러에 비해 4배 이상 성장했다.

이번 조사는 2014년 이후 2018년 현재까지 국내 화장품 기술 수준의 성장세와 취약 부분을 동시에 알아보는 조사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 1월부터 기술 수준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그동안의 화장품 기술의 변화를 반영해 2014년도의 기술 수준 조사모형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화장품 전문가를 대상으로 전문가의 답변이 일정 범위 내로 수렴되도록 하는 델파이 기법을 통해 실시되는 이번 조사는 소재, 제형, 평가, 용기용품의 4개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조사내용은 각 분야에 대해 세계 최고기술 보유국 대비 우리나라의 기술 수준과 기술 격차, 기술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등의 두 가지 영역에 대해 진행되며, 각 전문가는 본인이 전문성을 가진 1~2개 분야에 응답하게 된다.

사업단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화장품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지원 성과를 평가해 보는 것과 더불어 차기 화장품 R&D 지원방향을 설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므로, “정확한 조사를 위해 화장품 분야의 많은 전문가들이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관심 있는 연구자는 사업단 홈페이지(http://www.ncrkorea.or.kr)에 공지된 기술 수준 조사 안내문을 참고하면 되고, 2회 설문에 성실히 참여한 전문가에게는 소정의 보상을 할 계획이다. 1차 조사는 30일까지 제한된 인원수로 선착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