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관동맥 증후군 환자에게 투여하는 티카그렐러 약제와 프라수그렐 약제의 혈관기능, 염증마커, 혈관내피 줄기세포에 미치는 차이점

 
고려대학교 의료원 정한샘 교수가 미국심장학회(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가 제정한 '2018년 젊은 연구자상'을 받았다. 미국심장학회는 매년 3만명의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심장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국제학술대회로 이번 학술대회에는 1만여 편이 넘는 초록과 논문이 접수됐다.

정한샘 교수는 이번 달 10~12일(현지시간) 미국 올랜도에서 개최된 심장 관련 논문 경연대회에서 ‘급성 관동맥 증후군 환자에게 투여하는 티카그렐러 약제와 프라수그렐 약제의 혈관기능, 염증마커, 혈관내피 줄기세포에 미치는 차이점’을 주제로 한 논문 발표를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학생시절 수행한 연구를 바탕으로 2012년 미국심장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한데 이어 두 번째 미국심장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 논문은 급성관동맥 증후군을 경험한 환자에서 티카그렐러 약제와 프라수그렐 약제를 교차 투여함으로써, 이들 약제 투여시 혈관기능, 염증마커, 혈관내피 줄기세포에 미치는 차이를 밝혀낸 것이다

정한샘 교수는 “이번 두 번째 젊은 연구자상을 계기로 심혈관질환 환자들을 위한 연구에 더 매진하면서 훌륭한 의과학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쟁쟁한 실력자들 사이에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이번 연구에 대해 끝까지 독려를 아끼지 않으신 교수님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젊은연구자상에 발표된 초록은 정한샘 교수가 제1저자로, 고대 안암병원 순환기내과 홍순준 교수가 책임저자로 지도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