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직급상향조정 419명 대폭 늘려, 신규 직원 309명 증원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지난해 12월부터 조직문화 개선 일환으로 근무여건 및 근무환경을 개선해 왔다. 그 결과, 4월 18일 간호직․관리직․기술직․의료기사직․관리기사직군 등 직원 419명의 승진․직급상향조정을 발표했다. 그중 337명은 간호사이며, 이는 한림대학교의료원 간호사 총 2500여명의 13%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또한 병원 내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지난해 작년 12월부터 현재까지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5개 병원에서는 간호사 180명을 포함한 직원 총 309명을 단계적으로 증원해 왔다.

한림대의료원은 조화와 화목을 뜻하는 ‘Harmony Hallym’이라는 화두를 중심에 두고 교직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근무여건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복리후생 개선을 위해 의료원에서는 직원들 대상으로 그동안 서해안 휴양소를 연중 무료로 운영해 오고 있었다. 추가로 2018년부터는 동해안 휴양소도 직원들을 위해 연중 무료 운영할 예정이다. 제주도 휴양소 운영프로그램은 국내서 유일하게 직원들이 자유롭게 여행 프로그램을 직접 구성해 다녀오고 숙소‧항공료‧렌트카‧부대경비 등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제주도 휴양소 운영프로그램은 지금껏 총 61회 진행됐으며 373명의 교직원이 참여했다. 다녀온 교직원들의 만족도는 99.5%에 달한다.

한림대의료원에서는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해외포상여행과 해외단기연수를 강화했다. 2018년 4월부터 매주 6명씩(6박7일) 동안 미국의 뉴욕-워싱턴에 해외단기연수를 보낸다. 상반기에만 36명이 다녀올 예정이다. <Best Practice 경진대회> 해외포상여행은 2007년부터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수상팀을 대상으로 유럽지역(7박8일)과 동남아지역(5박6일)을 보내 지금까지 유럽에는 152명, 동남아에는 127명이 포상여행을 다녀왔다. 모든 해외 경비 전액을 지원한다.

현장의 소통 채널도 상시 확대운영 중이다. 지난 2월에는 ‘한림인의 소리함’ 제도를 만들어 실명과 익명으로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었고 업무분야별로 ‘소통하는 조직문화 정착’ 추진을 위해 <의료원·병원간 회의체 운영>을 분기별로 시행 중이다.

작년 11월 논란이 된 일부 조직문화 문제에 대해 시정 조치도 단행했다. 지난 12월 4일 조직문화 개선사항을 발표 후 한림대학교의료원은 근무여건 및 제도 개선에 집중해 왔다.

조치사항으로 내용 중 <일송가족의 날>, <체육대회>, <주간 화상회의>를 바로 폐지했다.

이외에 △정시 출퇴근 실시 △자율적 연차휴가 사용 보장 △각종 회의, 교육 및 행사 운영 개선 △모성보호 강화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 금지 △각종 회의 및 행사 동원 금지 △폭언, 폭행, 성희롱 행위 금지 및 행위자 엄벌 등의 조치도 지난해 12월 시행된 이후 지속되고 있다.

이번 직급 조정된 한 간호사는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인데 이토록 파격적으로 개선돼 감격스럽고 기쁘다”며 “앞으로 더욱 열심히 일할 의지가 생겼다”며 “병원 구성원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벽이 허물어져가고 있는 거 같다”는 반응을 보였다.

비 온 뒤 더 단단해지는 땅처럼 한림대의료원은 새 틀을 짜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은 서로간의 존중하는 문화 속에서 상생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아이디어를 모으고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