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연령·중증 환자 치료에 집중, 조영제 무사용 시술로 부작용 최소화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원장 최동훈)이 19일 ‘경피적 대동맥판막치환술(Transcatheter aortic valve implantation·TAVI)’ 200례를 기록했다.

TAVI는 대동맥판막협착증으로 기능을 상실한 심장 대동맥판막을, 수술로 가슴을 열지 않고 내과적 중재시술을 통해, 인공판막으로 교체하는 치료법이다. 수술이 제한되는 고령의 환자나 고혈압과 당뇨 등 복합질환으로 수술 위험이 큰 환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시술 건수가 중가하고 있다.

세브란스 대동맥판막치료팀은 특히 고연령의 중증도가 높은 환자 치료에 집중하며 200례라는 성과를 얻어냈다. 시술 환자 중 180명에 대한 분석 결과 평균 연령이 81.6세로 타 병원의 75세보다 높았다. 뿐만 아니라 다른 질환을 함께 보유해 시술 위험이 높은 복합 질환자의 비율도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만성 콩팥질환 3기 이상 환자의 경우 그 비율이 45.6%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성공적인 시술은 여러 과가 참여해 환자별로 최적의 치료법을 도출해 내는 다학제 진료에 기반한다.

심장내과 홍명기 교수는 “세브란스병원은 복합질환자에 대한 수많은 TAVI 시술 성공 경험을 통해 고위험군 환자 치료에 대한 남다른 진료노하우를 축적하고 있다”면서 “중재시술 담당 심장내과는 물론 심장혈관외과, 심장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등 다학제 진료를 통한 환자별 맞춤 치료계획을 수립해 고위험군 환자 치료 성공률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영제 무사용 시술에 대한 전문성도 고위험군 환자에 대한 성공적 치료가 가능한 이유다. 심장과 주변 혈관을 면밀히 살피기 위해서는 조영제 주사가 불가피한 경우가 많지만 신장 기능이 약화된 환자에게는 예상치 못한 합병증과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늘 촉각을 곤두세워야 한다.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세브란스병원 대동맥판만치료팀은 만성 신부전환자에 대해 조영제 없이 검사와 중재시술을 적용하는 범위를 지속적으로 넓혀 왔다.

심장내과 고영국 교수는 “콩팥질환 환자들은 조영제 주사에 따른 콩팥기능 악화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영제 없는 CT검사 및 최소한의 용량을 사용한 TAVI 시술을 확대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장점이 많은 치료법이지만 환자 상태를 면밀히 살펴 최적의 치료법인 경우에만 적용한다는 점도 세브란스병원이 고수하는 원칙이다. 일부 의료기관에서 무조건 TAVI를 제안하는 경우가 있는데 모든 환자에게 최선의 치료법인지 여부에는 아직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이에 세브란스 대동맥판막치료팀은 환자의 상태와 기대여명 등을 꼼꼼히 살펴 TAVI가 가장 좋은 치료법일 경우에만 이를 적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