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분야 임상시험의 기초 지식 함양을 위한 제1회 Oncology Training 신설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이하 CRO)인 ㈜엘에스케이글로벌파마서비스(LSK Global Pharma Services Co., Ltd.; 이하 LSK Global PS)가 운영하고 있는 LSK 교육센터는 29일과 30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강의장에서 제1회 항암 교육(Oncology Training)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기존 화학 항암제에서 표적 항암제로, 최근에는 면역 항암제로 변화하면서 암질환 정복을 위한 다양한 치료제 개발에 따라 항암관련 임상시험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관련 임상시험에 대한 교육이 부족해 임상시험 종사자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LSK 교육센터에서는 항암 치료제 관련 임상시험 실무자를 위해 제 1회 항암 교육(Oncology Training)을 마련했다.

기존 병원이나 학회에서 진행하는 암 관련 강의는 주로 연구자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어, 기초 지식이 부족한 신규 실무자가 이해하기에 어려운 점이 있었다. LSK 교육센터는 이를 고려해 제약회사나 CRO 소속 담당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실무자 입장에서 필요한 내용은 물론, 암 임상시험을 처음 진행하는 초보자가 갖춰야 할 기초 지식을 위주로 항암 교육을 신설했다.

교육은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임상시험 업무에 도움을 주기 위해 암과 항암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임상시험 동향, 표적치료제 및 면역항암제, 이상반응 관리 등의 다양한 주제로 구성했다.

모든 교육과정의 강사진은 암 분야 및 임상시험 분야에서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갖춘 내외부 전문가로 꾸렸다. 외부강사로는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 김훈교 임상개발본부장, 강남세브란스병원 종양내과 정희철 교수, 충남대학교병원 혈액종양내과 류혜원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며, 내부강사는 LSK Global PS의 김삼용 고문 등이 연자로 나선다.

한편, 이번 항암 교육은 실무자들의 수준 및 업무 유동성을 고려해 4시간 단위로 원하는 교육을 신청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본 교육 수료 시에는 임상시험 종사자 교육(모니터요원대상) 신규, 심화, 보수 과정 교육시간 인정이 가능하다. 교육 신청은 LSK 교육센터 홈페이지 (http://edu.lskglobal.com/)에서 20일까지 각 과정별 100명 선착순 마감으로 진행한다. LSK 교육센터는 향후 심화과정 개설 등을 통해 항암 교육을 매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LSK Global PS이영작 대표는 “이번에 신설된 항암 교육(Oncology Training)은 임상시험에 요구되는 최신 지식과 정보를 학계 및 의료계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강의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임상시험 담당자들이 임상시험 수행의 질을 높이고 전문성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LSK 교육센터는 항암 분야뿐만 아니라 희귀 및 기타 질환에 대해서도 관련 전문가를 통한 임상시험 실무 교육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제약산업 발전에 일조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