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대표 김창근 부회장)이 일본 테이진社가 개발한 통풍 및 고요산혈증 치료제 ‘페브릭80mg’(성분명 febuxostat 80mg/페북소스타트 80mg)의 한국 내 발매를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페브릭’은 테이진社가 개발한 고활성 잔틴 산화효소 억제제(Xanthine Oxidase Inhibitor, XOI)로 잔틴을 요산으로 전환시키는 효소인 잔틴산화효소를 억제해 통풍의 발생과 관계가 있는 요산 농도의 증가를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 신약이다.
 
‘페브릭’은 기존의 알로푸리놀 제제에 비해 ‘잔틴 산화효소에 대한 친화력(affinity) 및 선택성(Selectivity)이 우수해 다른 퓨린(Purine)화합물의 대사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요산치를 치료목표까지 확실히 저하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또 ‘페브릭’은 요산 과다생성자(overproducers)와 배설저하자(underexcretors) 모두에게 우수한 요산 저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경중등도의 신장애 환자에 대해서도 용량조절 없이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페브릭’의 국내가교임상을 담당한 서울대학교병원 송영욱 교수는 “10개의 대학병원에서 무작위-대조 임상으로 요산농도가 8.0mg/dL 이상인 통풍환자 182명을 대상으로 한 유효성 평가 결과, 목표요산수치에 도달한 환자 비율이 페북소스타트 80mg투여군이 80%, 알로푸리놀 300mg투여군이 58%로 나타나 현격한 차이를 보였다”고 밝혔다.
 
안전성 평가 부분에서도 페북소스타트 80mg의 이상반응 발현율(19.44%)이 알로푸리놀 300mg(35.14%)와 비교하여 절반에 가까운 비율을 보이고 위약(16.22%)과는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페브릭’은 지난 2008년 4월 Ipsen社(프랑스)가 EU EMEA( European Medicines Agency. EU 의약품 허가 당국)의 허가를 획득한 이래 2009년에 미국TAP社(2월)와 SK케미칼(6월)이 차례로 자국 내 승인을 받았다.
 
일반적으로 통풍 및 고요산혈증은 체내에 요산이 과다하게 생성되거나 신장에서 요산 배설이 저하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기존에 알로푸리놀(Allopurinol)성분과 벤즈브로마론(Benzbromarone)성분의 약물이 사용된 바 있지만 알로푸리놀 계열 약물은 이미 43 년 전에 개발된 약물로 알로푸리놀 과민성 증후군(AHS) 등의 치명적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SK케미칼 Life Science Biz. 최낙종 마케팅본부장은 “국내 통풍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신약이 공급되지 못했던 탓에 통풍 치료에 대한 선택의 폭이 적었다”며 “페브릭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기회를 제공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유도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