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의료기기 제조사 성장 위한 양 단체 협력 방안 모색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이경국)는 8월 31일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장 백종수)를 방문해 원주지역 의료기기 제조업체의 애로사항 파악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경국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은 “원주는 지난 20여년 동안 의료기기에 특화된 산업단지를 조성했고, 이곳에 터 잡은 수많은 업체들이 신제품 출시, 해외시장 수출 확대 등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하는 데에는 의료기기테크노밸리가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강원의료기기전시회 개최 등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는 다양한 지원사업을 훌륭하게 수행했기에 가능했다”며 “원주가 의료기기산업 메카로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보험 및 산업 정책 제안 등 협회 위원회와 부서별 지원사업을 통해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백종수 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장은 “최근 한국무역협회의 경제수출동향에 따르면 의료기기는 고용률, 부가가치율, 수출성장세가 타산업에 비해 좋으며, 고용유발 효과면에서 월등한 것으로 발표됐다. 특히, 강원도 내 수출품목에서 4~5년째 의료기기가 1위를 달성하면서 의료기기산업의 위상이 급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종업원 수가 적은 제조사는 제품 허가부터 보험 등재, 해외 인허가 등 의료기기 관련 허가제도를 이해하고 보험(RA)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대관업무가 전문적이지 않고 사람도 부족한 게 큰 애로사항이며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협회의 협력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양 단체는 이날 의료기기산업 진흥을 위한 의료기기 보험 등재, 신의료기술평가, 인허가 등의 규제 관련 정책적 제언 논의와 의료기기 생산 집적지인 원주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 청취 및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기적인 만남의 자리를 갖기로 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이경국 협회장, 홍순욱 상근부회장, 나흥복 전무 등과 백종수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원장, 서현배 현메딕스 대표, 김권기 기업지원본부장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