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관리 및 대응강화 위해 3국 간 공조체계 구축

 
질병관리본부는 4일과 5일 일본 도쿄에서 열리는 제12차 한중일 감염병예방관리포럼 및 한중일 원헬스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심포지엄에 참석한다.

한·중·일 감염병예방관리포럼(이하 포럼)은 감염병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3국의 감염병 관리기관(한국 질병관리본부, 중국 질병관리본부,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 간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정례 회의를 통해 실질적 협력 방안 모색하는 자리이다.

한·중·일 원헬스SFTS 심포지엄(이하 SFTS 심포지엄)은 전년도 개최한 제11차 한중일 감염병예방관리포럼에서 3국의 주요이슈가 되는 SFTS를 다룰 것을 제안해 한중일 3국 간 처음으로 공개 심포지엄이 진행된다.

이번 포럼에서는 홍역, 뎅기, 지카 등 해외유입감염병, 메르스 등 신종감염병, 기생충 질환 등 감시 및 대응에 대해 논의한다.

또한, 조류인플루엔자 A(H7N9) 및 항생제내성 등 사람·동물·환경에 존재하는 감염병을 대상으로 원헬스(One Health) 측면에서 부처 간의 협력을 공유할 예정이다.

SFTS 심포지엄에서는 SFTS(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역학, 동물에서의 감염, 진단 및 예방, 임상연구에 대한 현황 등에 대해 공유의 장이 펼쳐진다.

우리측에서는 질병관리본부와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참석해 사람과 동물에서의 역학적 특징과 바이러스 분석 결과를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참석기간 중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중국 질병관리본부장(수석대표 Dr. Gao Fu본부장),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장(수석대표 Dr. Takaji Wakita소장)과 각각 양자면담을 갖고 양 측의 주요이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양 측과는 감염병관리 및 대응강화를 위해 인플라엔자, 항생제내성 등 정보 공유, 기관 간 인력교류 체계화 및 공동연구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특히, 중국측은 메르스 이후 우리 질병관리본부의 조직 개편에 따른 감염병 위기 신속대응 변화에 큰 관심을 보여 본 면담에서도 논의된다.

정은경 본부장은 “포럼 및 심포지엄을 통해 3국 국민의 감염병 예방 및 대응을 위해 국제적 공조를 강화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