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의 의학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의학 지식 2020’ 프로젝트 일환

 
한국MSD(대표이사 아비 벤쇼산)는 작년 12월 28일, 120년 역사의 의학 백과사전 ‘머크 매뉴얼’ 200권을 전국 의과대학 40곳에 기부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기부는 1899년 출간돼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의학백과사전 중 하나로 알려진 머크 매뉴얼의 제20판 출간을 기념해 이루어졌다. 기부는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Korea Association of Medical Colleges, 이사장 한희철)와 협력해 전국에 있는 의과대학 도서관 40곳에 기증됐다.

머크 매뉴얼은 1899년 의사 및 약사를 위해 출판된 의학 서적으로 시작해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널리 이용되는 의학백과사전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 해 4월 출간 120주년을 맞아 제20판이 새롭게 출간됐다.

머크 매뉴얼은 전 세계 300명이 넘는 외부 의료 전문가가 필진으로 참여하며, MSD로부터 완전하게 독립된 컨텐츠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웹사이트 MSD매뉴얼를 통해서도 의료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위한 맞춤형 의학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전문가용은 다양한 분야의 의학 정보와 최신 학술 정보를 제공하며 환자•가족•간병인을 위한 일반인용은 의학적 배경이 없어도 누구나 의학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고 다양한 시청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MSD는 2020년까지 전 세계 30억명 의료 전문가와 환자들에게 정확한 최신의 의학 정보 제공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의학 지식 2020 (Global Medical Knowledge 2020)’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지난 2016년에는 만 건 이상의 방대한 의학 지식을 모두 한국어로 번역해 일반인용 MSD매뉴얼 한국어 웹사이트(msdmanuals.com/ko)가 문을 열었다. 해당 웹사이트는 현재까지 누적 방문자 수 약 280만명을 기록하고 있다.

아비 벤쇼산 대표이사는 “머크매뉴얼이 한국 의료계를 이끌어 갈 예비 의료인들의 학업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기부를 진행했다”면서 “한국MSD는 앞으로도 글로벌 바이오제약 기업으로서 우리의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할 수 있는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는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