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블리아·핀 포인트 레이저 병용치료 시, 레이저 단독 치료보다 더 빠르고 우수한 치료 효과 입증

 

동아에스티(회장 엄대식, 동아ST)는 3월 29일 개최된 대한피부과의사회 국제춘계학술대회 ‘KOREA DERMA 2019’에서 연세스타피부과 정지인 원장이 자사의 손발톱무좀 치료제 ‘주블리아’(성분명 에피나코나졸, 전문의약품)와 레이저 요법을 병용한 손발톱무좀 치료와 관련해 최신지견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이번 대한피부과의사회 국제춘계학술대회는 2,000여명의 국내외 피부과 전문의가 참석했다.

정지인 원장의 ‘국소 항진균제와 레이저 요법을 병용한 손발톱무좀 치료’ 강연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국내에서 손발톱무좀 치료를 위해 병원에 방문한 환자는 120만명으로 집계되나 내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는 더 많은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손발톱무좀은 대수롭지 않은 질환으로 여기기 쉽지만 손발톱의 변색과 변형은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환자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방치할 경우 손발톱주위염, 내향성발톱, 조갑하 혈종, 봉와직염 등의 합병증도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손발톱무좀은 환자 중 25~40%가 치료에 실패하는 치료가 까다로운 질환으로, 손발톱무좀의 완치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과 꾸준한 치료가 필수적이다. 손발톱무좀은 건선, 평편태선, 종양 등 많은 질환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피부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후 손발톱무좀 유형과 증증도, 환자 특성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으로 손발톱이 자라는 6개월~12개월 동안 꾸준히 치료해야 완치 판정을 받을 수 있다.

과거에는 경구 항진균제가 손발톱무좀을 완치할 수 있는 유일한 치료 옵션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으나, 지난 2017년 동아ST 주블리아 출시 후 국내 손발톱무좀 치료판도가 변화됐다. 손발톱무좀 치료에서 주로 사용됐던 이트라코나졸(itraconazole), 테르비나핀(terbinafine), 플루코나졸(fluconazole) 등의 경구 항진균제는 시클로피록스(ciclopirox), 아모롤핀(amorolfine) 성분의 기존 국소 항진균제보다 치료 효과가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간 기능장애, 위장관 장애 등의 전신적 부작용 우려가 있어 일부 환자에게는 복용이 제한되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러나 주블리아는 경구용 항진균제 성분 중 이트라코나졸과 유사한 수준의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임과 동시에 국소 작용으로 간대사 및 약물상호작용 가능성이 낮아, 출시 이후 새로운 손발톱무좀 치료옵션으로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았다. 주블리아는 출시 1년여 만인 2018년에 UBIST 기준 약 143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바 있다

정지인 원장은 “과거 손발톱무좀에 사용됐던 국소 항진균제는 항진균 효과와 조갑 투과성이 낮아 경증의 손발톱무좀 치료에만 사용됐다”며 “주블리아는 조갑 투과성이 높고 치료 효과도 우수해 중등도 이상의 손발톱무좀에도 사용할 수 있는 획기적인 바르는 손발톱무좀 치료제”라고 말했다.

최근 임상 현장에서 주목받는 손발톱무좀 치료법은 주블리아와 손발톱무좀 전용 레이저인 핀 포인트 레이저를 함께 사용하는 병용치료법이다. 핀 포인트 레이저는 손발톱 표면에 고온의 에너지 열과 연속적인 파장을 쏴 손발톱무좀의 원인이 되는 균을 없애는 시술로, 약 성분에 민감한 환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과 10분 내외의 짧은 시술 시간 등 제약 없는 간편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발표된 미국 임상 자료에 따르면 주블리아와 핀 포인트 레이저 병용치료군은 24주부터 핀 포인트 레이저 단독 치료군보다 더 빠르고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

정지인 원장은 “본원에 내원한 손발톱무좀 환자를 대상으로 핀 포인트 레이저와 에피나코나졸을 병용 치료한 결과, 약 10명중 8명에서 뚜렷한 치료 개선효과가 나타났다”며 “간 대사나 약물상호작용 없이 손발톱무좀을 효과적으로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서 많은 환자와 의료진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