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차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업무협약 체결

보건복지부는 오늘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정부‧기업‧단체가 함께하는 2019년 어버이날 효(孝)사랑 큰잔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홀로 사는 어르신, 효행자, 장한어버이 표창 수상자 등 120명을 초대하여, 자녀를 대신해 카네이션을 달아드리고 식사를 대접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 칠순과 팔순을 맞이했거나 5월에 생신을 맞이한 어르신을 위하여 케이크 자르기 행사 등도 함께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효행자, 장한어버이 및 효행단체 등 평소 효행을 실천해 타의 모범이 된 개인․단체가 정부포상을 수상했다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하는 박영순은 40년간 시어머니를 한결같은 마음으로 봉양하면서 위암을 극복하시도록 하였고, 두 자녀를 훌륭히 양육함은 물론 지역사회 노인복지 및 청소년 정서지원에 헌신했다.

또한, 함께 수상하는 유수희는 44년간 시부모님을 극진히 모시면서 시동생들을 자식과 함께 훌륭히 뒷바라지 하였으며, 거동이 힘든 101세 시어머니 봉양과 손자 돌봄 등 4대가 함께하는 행복한 가정을 위해 노력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독거노인 고독사 방지 및 보호 강화를 위해 경동제약㈜, 한국머크와 ‘제 13차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동제약㈜, 한국머크는 임직원 자원봉사자들이 독거노인 가정에 방문하여 온정을 나누고 안부를 살피는 자원봉사에 참여키로 했다. 아울러 ‘독거노인을 위한 어버이날 맞이 후원금 전달식’도 함께 진행했다.

한국야쿠르트 사회복지재단 등 약 44개의 민간기업·단체·공공기관 등이 16억 원 상당의 후원물품과 카네이션 등을 마련하여 약 9만 8000명의 독거 어르신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행사 이후에는 독거노인사랑잇기사업 참여기업의 후원으로 자원봉사자가 어르신을 모시고 고궁과 남산타워 등을 둘러보는‘서울나들이’ 행사가 진행된다.

평소 나들이가 쉽지 않았던 어르신들에게 이번 나들이 행사가 따뜻한 추억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박능후 장관은 “지금의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드신 어르신들에 대한 고마움을 잊지 않고. 모든 부모를 공경으로 보살피고 돌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또한 “가정의 달 5월은 어렵게 홀로 사는 어르신들의 외로움이 더욱 커지는 시기이므로 이웃과 사회의 따뜻한 관심”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