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홍역유행 대응 사례 공유, 현안 논의로 중앙·지자체 간 감염병 검사 분야 대응의 발전 방향 모색

질병관리본부는 중앙-지자체 간 감염병 검사 분야 대응 능력 및 협력 강화를 위해 ‘2019년도 상반기 시도 보건환경연구원 검사 부서장 회의’를 16일 대전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2017년부터 매년 2회 개최되는 부서장 회의는 감염병 검사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하는 질병관리본부와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 발생 및 신종·해외 유입 가능 감염병의 실험실 검사 전반에 대한 현안을 논의하고 상호 정보교류와 협력을 견고히 하는 소통의 장이다.

이번 회의는 최근 집단발생으로 국민적 관심이 컸던 홍역 대응에 있어 중앙과 지자체의 사례 및 경험을 공유하고, 감염병 대응의 실험실 검사와 분석 역량 강화를 위한 토론이 이루어졌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홍역 발생 시 정부의 대응 및 환자관리 정책, 실험실 검사와 분석의 의미를 발표했고,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지자체의 홍역 대응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지난 해 지자체의 감염병 대응 강화를 위해 구축한 권역별 협력체계를 민간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해 감염병 검사 대응을 정부 주도에서 정부·민간 공동대응 체제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질병관리본부는 이번 회의를 통해 감염병 유행시 검사 분야 대응에는 중앙-지자체 간의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넓히고, 향후 어떠한 감염병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고 정확한 실험실 검사와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호협력을 강화하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