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코호트 연구, 25년의 성과와 미래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2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프레스룸에서 대한예방의학회,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함께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코호트 연구, 25년의 성과와 미래’를 주제로 「제1회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 날 소개되는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코호트는 1992년부터 1999년 당시 공무원 및 사립학교 교직원과 피부양자 234만명을 대상으로 구축한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연구자료이며, 구축 당시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코호트로서 그동안 ‘한국인 암 예방 연구’라는 이름으로 많은 성과를 발표해 왔다.

이번 공동학술대회는 관련 분야 학회 및 전문가들과 함께 건강검진 코호트 연구의 25년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계획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향후 여러 국내 연구자들에게 참여 기회를 대폭 넓혀 우리나라 보건의료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동학술대회에서 건보공단 정책연구원은 ‘건강검진코호트 구축 현황과 그간의 성과’, ‘건강검진코호트의 향후 활용방안’을 소개하고, 이어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 ‘한국인 만성질환 발생 위험 요인과 의료비 지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에서는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중년기 건강상태 예측’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