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에서의 동맥혈 가스 검사의 해석 (한양대학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현 교수) 등 강의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 호흡기내과에서는 15일 오후1시 30분부터 본원 대강당에서 중환자 진료에 관심 있는 의사 및 간호사를 대상으로 ‘제2회 호흡기내과 중환자 심포지움’을 개최한다.

이번 연수 강좌는 ‘기본을 충실하게’를 주제로 ▲중환자실에서의 동맥혈 가스 검사의 해석 (한양대학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이현 교수) ▲중환자실에서의 흉부 방사선 검사의 이해(서울아산병원 호흡기내과 임채만 교수) ▲중환자실에서의 쇼크의 이해 및 진단과 치료(일산백병원 호흡기내과 박소희 교수)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이어 ▲기계 환기의 기초와 초기 설정(이대서울병원 호흡기내과 박소영 교수) ▲기계 환기 비동조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안(상계백병원 호흡기내과 장유진 교수) ▲중환자실에서의 진정, 통증 섬망 및 수면 관리(일산백병원 강형구 교수) 등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된다.

일산백병원 이성순 원장은 “이번 심포지움은 고령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환경에서 중환자실 진료의 질적 성장을 위해 마련한 자리”라며 "진료현장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최신 정보와 다양한 임상경험을 함께 나누고 토론하면서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강좌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연수교육 평점 3점, 호흡기 내과 연수 평점 3점 그리고 중환자 연수 평점 3점이 주어지며 현장등록과 사전등록(i2747@paik.ac.kr)으로 참가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