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육아맘 대상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심리 프로그램 진행

 

인구보건복지협회 인천지회(회장 조택상)는 인천권역난임우울증 상담센터(센터장 전승주)와 함께 5월과 6월 임산부, 육아맘 20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이기기 맘보듬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출산 전후 우울증 등 여성들이 겪는 정서적 어려움, 스트레스를 전문적으로 관리, 치료함으로써 여성과 아동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계획됐다.

복지부가 발표한 2018년 산후조리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산후우울증은 산후조리 기간 6주 동안 산모의 50.3%가 산후우울감을 경험했고, 조사 당시(출산 후 9∼20개월) 산후우울 위험군은 전체의 33.9%에 달했다.

우울감 해소를 위한 도움을 받지 못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22.0%였고, 25세 미만 산모의 경우 34.7%로 훨씬 더 높았다. 2명 중 1명은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준 사람으로 배우자를 꼽았다.

교육을 진행한 김은량 인천권역난임우울증 상담센터 상담심리사는 “남편이 정서적 지지를 해주지 않거나 양육활동을 폄하하는 태도를 보일 경우 아내는 자존감의 상처를 받으면서 임신 중 우울감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되고 산후에도 지속됨을 알 수 있었다”며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려면 임신, 육아 과정의 남편의 도움과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참여자들은 원예활동, 미술활동, 동작활동을 통한 생각, 감정, 행동 어울림 이해하기 등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마음 깊은 곳에 내재돼 있는 육아스트레스와 우울증을 진단하고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