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백신프로젝트, 인체면역체계의 해독을 목적으로 해

 

국제백신연구소(IVI)의 제롬 김 사무총장이 인체면역체계의 해독을 목적으로 하는 휴먼백신프로젝트(HVP)에 새로운 글로벌 리더 4 명 중 한 명으로 참여한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세계보건기구(WHO)의 소미야 스와미나탄 수석과학자와 함께 동 프로젝트의 과학운영위원회에 합류하게 된다.

또한, HVP는 줄리 비숍 전 호주 외교부 장관을 이사회의 이사로 신규 선임했으며, 세계적인 바이러스 학자인 네덜란드 얍 고즈미트 박사를 최고과학책임자(CSO)로 임명했다.

HVP의 대표 겸 CEO인 웨인 코프 박사는 "휴먼백신프로젝트는 이들 네 명의 유능한 리더가 인류 건강 분야의 다음 한계라고 할 수 있는 인체면역시스템 해독을 위한 HVP의 사명을 수락하게 돼 기쁘다"며, "공공, 민간 및 비영리 부문에 걸친 이들의 광범위한 전문성은 인류 건강의 미래를 변화시키기 위해 생의학,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술들을 성공적으로 통합하는 HVP의 역량을 크게 강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미국 예일대 의대 출신의 내과의사로서 2015년부터 IVI의 사무총장으로 재임하고 있으며, HVP의 과학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다. 그는 미국 내과의사회와 미국 전염병학회 회원이며, 미육군의관대학 의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에이즈백신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그는 미군 HIV연구 프로그램(MHRP)의 수석 부책임자, 분자바이러스학 및 병리학 실험실장 등을 역임했다.

제롬 김 사무총장은 “휴먼백신프로젝트는 게놈, 면역 모니터링 및 기계학습 분야의 신기술을 사용해 백신 및 면역요법으로 보호면역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의 최첨단에 있으며, 전세계 빈곤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녕을 개선하려는 인류의 노력을 보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미야 스와미나탄 박사는 결핵과 에이즈바이러스에 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은 인도 출신의 소아과 의사다. 그는 WHO 수석과학자이자 경영진의 일원이며, 휴먼백신프로젝트의 과학운영위원회에 참여한다. 앞서 그는 인도보건복지부의 보건연구부서장과 인도의학연구회(ICMR)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줄리 비숍 전 장관은 현재 소아 및 호주 원주민 건강을 연구하면서 HVP의 첫 국제 과학허브인 텔레톤어린이연구소(TKI) 이사장으로 재임하고 있다. 그는 또 호주국립대학교의 신임 총장이며, 전 외교부 장관 및 교육과학부 장관으로서 공중보건 분야의 폭넓은 경험을 HVP 이사로서도 활용할 전망이다.

얍 고즈미트 박사는 네덜란드의 바이러스학자로서 에이즈, 인플루엔자, 노화 및 신경퇴행성(neurodegerative) 질환에 대한 연구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둔 생명공학 회사인 크루셀(Crucell)사의 최고과학책임자를 지냈으며, 이번에 HVP의 최고과학책임자로 임명됐다. 그는 또한 하버드대 보건대학원 역학 교수 겸 암스테르담대학의 연구의학센터에서 병리 및 신경퇴행성 질환 자연사(natural history) 교수로 재임하고 있다.

이안 거스트 휴먼백신프로젝트 이사회 이사장은 “제롬 김 사무총장과 스와미나탄 박사 등의 HVP 사명에 대한 참여와 기여에 감사하며, 이들은 함께 우리의 범세계적인 연구 노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닥터더블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